한민족과 culture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0 06:49
본문
Download : 한민족과 문화의 특징.hwp
두개공용적 보다 큰 편이고 뇌중도 무거운 편인 것이다. 얼굴은 몽고인종의 특징인 광안이나 넓고 큰 것보다 장안(長顔)인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그러나 요즘같은 세계화, 국제화, 개방화시대에는 전통문화라 하여 전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고하게” 존속할 수 는 없는 일이다.
한국인은 세계인류 신장분포에서 중등대(中等大) 신장 중 큰 편에 속하며 목은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며 척추신근군(脊椎伸筋群)의 발달이 탁월해서 자세가 바르고 고르며, 하지(下肢)가 길어 신체 각 부의 비율상 배분이 구미인에 비해서 균형 잡힌 체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Download : 한민족과 문화의 특징.hwp( 26 )
다. 한민족과 문화의 特性을 이해하기 위하여 체질인류학, 고고학, 언어학, 심리학 등 4개 분야의 연구결과와 요점만을 정리(arrangement)해보고자 한다. 한민족과문화의특징 , 한민족과 문화의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한민족과 culture의 특징에 대한 資料입니다. 따라서 전통 문화는 현대적 시각으로 조명해 볼 필요가 있따
1960년대부터 소위 “한국적 민족주의”라는 이념과 함께 강조되어온 민족문화, 전통문화에 관한 연구업적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민족주의자와 국수주의자들은 전통문화를 절대로 훼손되어서는 안 되는 가보처럼 여긴다.
그러므로 사이볼트(Siebold)는 ‘한국인은 강건한 체구를 가지고 있어 사지도 강대하고 日本(일본)인이나 중국(China)인보다 체세(體勢)가 세력적이며 용감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고 하였던 것이다 (羅世振 1964: 209).
이상은 체질인류학이 전공인 나세진교수의 긴 논문의 conclusion(결론) 부분인데, 여하튼 한국민족은 기본적으로는 몽고, 퉁구스종에 속하면서 두개장경이 짧은 단두, 두고가 높은 고두, 안고가 높은 고안 등 특색을 가지고 있어 퉁구스족과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다 (金元龍 1976: 9). 그런데 퉁구스란 아시아 대륙의 선주민(先住民)인 고(古)아시아(일명 고(古)시베리아)…(To be continued )
순서
한민족과 culture의 특징
,인문사회,레포트






한민족과 문화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한국인은 고두의 중심을 이루고 있음도 특징인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한민족과culture의특징
어느 나라, 어느 민족, 어느 사회에서도 전통문화는 존재한다. 한국인의 머리는 단두(短頭)이며 세계서 장경(長徑)이 짧은 특이한 단두중심을 이루고 있고 또 고두(高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