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方案에 관한 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16:27
본문
Download :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에 관한 논의.hwp
→방문일시: 2000년 4월 14일 대담자: 현림 스님
④선재 불교 대학
1999년 설립된 선재 불교 대학은 현대 불교 …(skip)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에 관한 논의 ,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에 관한 논의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에 관한 논의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方案에 관한 논의
Download :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에 관한 논의.hwp( 64 )
순서
다. 유교 교육을 다시 서원과 향교로, 불교 교육을 사찰과 불교 대학을 세분하여 나누고 각각을 답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分析하기로 중지가 모였습니다. 되도록 다양한 장소를 답사하고 많은 분과 대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①도산서원
1574년 수립된 도산서원은 조선 성리학의 대학자인 퇴계 이황의 뜻을 기리는 서원이다. 지체 높은 선비들의 교육만을 전담하던 서원에 비해 좀더 보편적이고 일반화된 교육 이 실시되었던 곳이다.
①도산서원
1574년 수립된 도산서원은 조선 성리학의 대학자인 퇴계 이황의 뜻을 기리는 서원이다. 퇴계의 학문을 이어받은 만큼 조선 유교교육의 가장 전형적이며, 질높은 교육을 보여 준다 할 수 있다
→ 방문일시: 2000년 4월 22일 대담자: 권오기(도산서원 관리자)
②대구향교
1394년에 수립된 ...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대책에 관한 논의
[방문지 선택과정]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우리조의 목적은 유교 교육과 불교 교육의 비교 分析을 통하여 현대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 것이었숩니다. 되도록 다양한 장소를 답사하고 많은 분과 대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현재도 약 100여명의 장의들이 사회 교육 차원에서 일반인들을 대 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방문일시:2000년 5월 1일 대담자: 이용옥(대구향교 총무국장, 41년 5개월간 초등 학교 평교사로 재직 후 퇴직하신 분)
③파계사
신라 애장왕 5년(804) 심지왕사가 창건한 파계사는 스님들의 수행정진을 위한 일반 사찰 이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 네 곳의 장소와 대담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이곳을 방문하여 스님의 말씀을 통해 전통적인 승려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퇴계의 학문을 이어받은 만큼 조선 유교교육의 가장 전형적이며, 질높은 교육을 보여 준다 할 수 있다
→ 방문일시: 2000년 4월 22일 대담자: 권오기(도산서원 관리자)
②대구향교
1394년에 수립된 대구향교는 일제시대 이전까지 양반과 서민들을 중심으로 한 국립 학교 였다. 유교 교육을 다시 서원과 향교로, 불교 교육을 사찰과 불교 대학을 세분하여 나누고 각각을 답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分析하기로 중지가 모였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 네 곳의 장소와 대담자를 선정하였습니다.
[교육사]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方案에 관한 논의
[교육사],초등교육의,전통교육과의,조화적,접목을,위한,구체적,실천,방안에,관한,논의,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1.gif)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2.gif)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3.gif)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4.gif)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5.gif)
![[교육사]%20초등교육의%20전통교육과의%20조화적%20접목을%20위한%20구체적%20실천%20방안에%20관한%20논의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5D%20%EC%B4%88%EB%93%B1%EA%B5%90%EC%9C%A1%EC%9D%98%20%EC%A0%84%ED%86%B5%EA%B5%90%EC%9C%A1%EA%B3%BC%EC%9D%98%20%EC%A1%B0%ED%99%94%EC%A0%81%20%EC%A0%91%EB%AA%A9%EC%9D%84%20%EC%9C%84%ED%95%9C%20%EA%B5%AC%EC%B2%B4%EC%A0%81%20%EC%8B%A4%EC%B2%9C%20%EB%B0%A9%EC%95%88%EC%97%90%20%EA%B4%80%ED%95%9C%20%EB%85%BC%EC%9D%98_hwp_06.gif)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초등교육의 전통교육과의 조화적 접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대책에 관한 논의
`방문지 선택과정`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우리조의 목적은 유교 교육과 불교 교육의 비교 分析을 통하여 현대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 것이었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