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emi.co.kr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stssemi3 | sts-semi.co.kr report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stssemi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tssemi3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8 10:13

본문




Download : 조사론2강.hwp





- 다수의 사람들이 사실이라고 믿기 때문에 형성되는 사실
- 전통과 권위의 경로를 통해 전달

사회복지조사론,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일상적 경험을 통한 개인적 탐구의 오류 가능성(Rubin, A. & Babbie, E., 1998)
- 전문가 사이, 권위의 원천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다
- 명제의 정확성이나 응용성이 부족
(2) 경험적 지식
사회복지조사론
(2) 권위에 의한 방법



강의data(資料)집


조사론2강-5488_01_.gif 조사론2강-5488_02_.gif 조사론2강-5488_03_.gif 조사론2강-5488_04_.gif 조사론2강-5488_05_.gif

(1) 관습에 의한 방법

- 지식의 원천이 타인, 조직의 권위

- 관습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한계
- 어릴 때부터 교육에 의해 당연하게 조성되는 경우
1. 과학적 조사연구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의 형성방법을 익힌다.
1. 과학적 조사연구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의 형성방법을 익힌다.
(1) 합의적 지식
- 사회적 습관이나 관습에 의해 비판없이 그대로 수용하여 지식 형성
* 학습목표(目標)
2) 비과학적 지식탐구

① 부정확한 관찰
(3) 직관에 의한 방법
- 외부의 강요 없이 개인이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들에 근거한 지식
3. 과학적 조사의 의의와 논리를 이해한다.

3) 일상적 지식
- 맹목적인 확신에 빠질 위험
순서

다.



1) 과학적 지식 탐구

1. 지식의 형성방법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2. 과학의 定義(정의), 목적, 특징을 이해한다.

소수의 example(사례) 를 가지고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일 때의 오류
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추론 등을 개입하지 않고 대상을 직접 인식하여 스스로 분명한 명제에 호소하는 방법

설명



3. 과학적 조사의 의의와 논리를 이해한다.

일상생활에서의 관찰은 자신의 관점에서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관찰이되 기 쉬움.

Download : 조사론2강.hwp( 14 )


* 학습목표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가능한 한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것
제2강


- 지식 탐구를 과학에 의존하는 방법
② 과도한 일반화
2. 과학의 정이, 목적, 특징을 이해한다. 2. 과학의 정의, 목적, 특징을 이해한다.




- 주장의 타당성과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기술을 가졌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을 인용하는 경우
- 무언가를 아는 것이 반드시 실제(reality)나 진리를 의미하지 않음

강의자료집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 학습목표 1. 과학적 조사연구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의 형성방법을 익힌다. 3. 과학적 조사의 의의와 논리를 이해한다.
전체 41,25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ts-semi.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