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report) ] 칸트의 의 무론적 직각주의 / 칸트의 義務論的 直覺主義1)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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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9: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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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또는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에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택하는 의지인 것이다. 그런데 그 의무의 원리 자체는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문제와 상관이 없다”라면, 그 윤리체계는 의무론적이다.”라는 『도덕형이상학에서의 근본원리』제 1장의 첫 구절은, 칸트 윤리설의 출발점인 동시에 그 기본전제라고 할 수 있다. 결과에 대한 고려나 자연적이 경향에 좌우되었을 경우에는, 비록 외면적으로는 틀림없이 옳은 행위를 택한 의지일지라도, 참된 선의지라 부를 수는 없다. 만약 그 대답이 “행동은 그것이 좋은 결과를 갖는 한 옳다”라면, 그러한 윤리체계는 목적론적이다. 여기에서 칸트는 “선의지만이 무제약적으로 선하다” 라는 것을 정당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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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report) ] 칸트의 의 무론적 직각주의 / 칸트의 義務論的 直覺主義1) l..
칸트의 義務論的 直覺主義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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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義務論的 直覺主義1) ...
다. 그러나 만약 그 대답이 “행동은 의무의 최고원리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행위의 규칙에 일치하면 옳다.
칸트의 義務論的 直覺主義1) -義務에 대한 尊敬- Ⅰ.들어가며 규범윤리학은 두 가지 형태, 즉 목적론적 윤리체계와 의무론적 윤리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칸트는 현대의 도덕철학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인간의 도덕적 행위의 최고원리를 구하여 그 최고원리에 입각해서 모든 도덕적 실천의 문제를 해명할 수 있는 체계를 세우려고 노력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Ⅱ. 善意志 그리고 義務 “이 세상에 있어서 또는 이 세상 밖에 있어서까지라도 선의지이외에는 무조건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2) 본 연구에서는 가장 유명한 의무론적 윤리체계인 독일철학자 칸트(I. Kant, 1724-1804)의 윤리사상3)을 알아보고자 한다. 양자의 차이점은 옳은 행동을 옳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각각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달려 있다. 선의지란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항상 택하는 의지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