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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종교와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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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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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학술답사와 여행을 통해 우리나라의 건축을 접하면서 건축의 함축적 의미와 아름다움을 알게 되었고 건축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순서
서양의 종교와 건축



서양의 종교와 건축







설명

다. 한편, ‘서양의 역싸는 기독교의 역싸’라는 말도 있듯이 서양사에 있어 ‘종교’라는 키워드는 건축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사상, 학문 등에 많은 influence(영향)을 끼쳐왔다.

본 리포트에서는 기독교라는 종교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건축양식의 change(변화)를 살펴보고, 특별히 신과 가장 가까웠으면서 신에 대하여 가장 잘 표현했던 고딕건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장엄하고 화려한 고딕건축이나, 동·서 문명의 융합을 보여주는 비잔틴건축 등 서양의 건축들을 접하게 되면서, 건축은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역싸를 말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건축양식이나 명칭 같은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이 필요하고 이해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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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딕건축을 알기 전에 서양의 교회건축(종교건축)이 이전까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살펴보자. 2세기이전까지 교회건축은 관료적인 숭배건축에 대상으로하여 회피를 해왔기 때문에 주택 건축의 영역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대학에 입학해 역싸를 전공하면서 다양한 역싸적 지식과 의의를 배웠지만, 건축사라는 분야는 매우 지루하고 어려운 분야로 내 머릿속에 자리 잡았던 것이 사실이다. 종교의 확산과 더불어 성스러운 종교적 槪念과 표현기술의 발전은 종교건축의 다양한 모습을 낳게 된다된다. 본 리포트에서는 기독교라는 종교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건축양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특별히 신과 가장 가까웠으면서 신에 대상으로하여 가장 잘 표현했던 고딕건축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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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포트에서는 기독교라는 종교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건축양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특별히 신과 가장 가까웠으면서 신에 대해서 가장 잘 표현했던 고딕건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중 건축이라는 한 분야는 종교를 가장 잘 표현하는 매개체였고, 이는 ‘인간이 창조한 종교적 상징으로서, 숭배대상인 절대자가 머무르는 집의 槪念’에서 출발하는 것이었다. 신자들은 로마시대의 공공건물이었던 바실리카를 예배장소로 이용하게 되었는데, 이때의 바실리카 성당은 비종교적 기존 건물을 종교적 공간으로 차용함으로 인해 종교건축이라기 보다는 집회, 친교, 기도의 장소에 그쳤다. 건축에 대해 관심을 갖던 차, 서양사학회 스터디 모임 덕에 자연스레 서양의 역싸를 체득한 나는 동양 건축뿐만 아니라 서양의 건축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신자들은 주택이나 계곡, 카타콤이라는 지하공동묘지에서 모임을 가졌고 이후 313년 그리스도교가 정식으로 공인되면서 예배가 가능해졌다. 2세기 박해시대에는 공공장소에서의 모임조차 불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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