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理論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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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8: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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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어린시절 겪는 경험은 자신만의 언어 규칙을 세우기 위한 매개변수가 될 뿐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경험만으로 언어를 배운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언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보육학개론,언어 습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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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생득설을 주장한 촘스키의 theory 은 다분히 극단적인 면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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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理論
순서
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이론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이론 4. 언어 습득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언어 습득 theory 중 경험주의적 theory 보다 생득설을 더 따르고 싶다.. 이런 theory 들이 있지 않았다면 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도 미진했을 것이고, 이 theory 들을 통해 파생된 여러 다른 theory 들의 등장 또한 없었을 것이다. 물론, 생득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험론에 따라 인간이 언어를 습득한다면 수많은 창조적 문장들을 구성하는 능력을 설명(說明)할 길이 없어진다. 분명히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에게 없는 언어 습득과 관련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능력을 바탕으로 반복되는 경험과 자극, 타인의 강화작용 등 여러 경험주의적 요소가 덧붙여진 상호관계 속에서 인간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일 것이다. 언어의 습득이 이루어질 때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렇게 한쪽 부분에만 치우친 주장보다는 둘을 절충시켜 통합하는 것이 실제 언어 습득의 과정과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 두 theory 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물론 경험주의만을 주장한 스키너의 theory 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것을 배제하고 오로지 후천적인 경험만으로 언어적 요소들을 배운다는 경험론이나, 후천적 요소는 보조적 역할을 할 뿐이고 생득적인 언어능력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언어를 습득한다는 생득설은 서로의 장단점을 통합하기보다 서로 완전히 대립한다. 복잡한 언어활동을 감당할 만한 신경계, 혹은 언어를 관장하는 뇌의 부분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언어 습득 理論에 대한 나의 견해
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理論
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理論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