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회계제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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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01: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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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의 집행
라. 결산
3. 기대되는 效果(효과)
Ⅳ. 제도 활용의 問題點
Ⅴ. improvement方案
학교회계를 설치하게 된 배경에는 학교예산의 운영이 복잡하고 비효율적이며 학교의 실정에 부합되지 않았고 교육자치를 실시한 이래 학교의 자율적 경영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종래 학교회계의 問題點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또한, 회계에 따라 장부와 적용 법규가 다르다.
넷째, 학교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심의하며, 집행하고 결산하는 절차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예산운영에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2. 도입과정
학교운영에 적합한 재정제도를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는데 도입과정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가. 도급경비제도의 도입
1965년 행정개혁조사위원회에서 처음으로 각급 학교에 도급경비제도 도입을 건의한 이후로 1974년 12월 31일 지방재정법시행령 개정으로 도급경비지급관서의 범위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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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학교에서 독자적인 사업을 위해 예산을 조달하고 집행할 수 있는 역량이 없어 학교의 자율적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 학교에서 사용료 및 수수료 또는 기타 각종 활동을 위해 수입을 잡아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세입을 확대하는 일에 소극적이다.
첫째, 국·공립 초·중·고등학교의 회계운영이 교육비특별회계, 학교운영지원회계, 학교발전기금회계, 세입세출외 현금 등으로 분리 운영되어 학교재정운영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있다 여러 회계로 학교재정이 운영되다 보니 예산의 규모를 파악하기 어렵고 집행과정도 투명하지 못하다. 교육비특별회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고, 학교운영지원비(육성회비)회계는 3월 1일부터 다음연도 2월말일까지기 때문에 예산을 운영하기가 어렵다. 교육경비보조금 및 학교발전기금제도의 도입
라. 학교예산회계제도의 도입
3. 종래의 학교재정 제도와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차이점
Ⅲ. 학교회계제도
1. 특징
2. 예산과정 절차
가. 예산의 편성
나. 예산의 심의 및 확정 절차
다. 동일한 학교활동을 위해 예산이 지출되어도 지출규정이나 지출 후 요점해야하는 장부가 다르기 때문에 예산에 관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 단위학교회계제도에 대한 고찰경영경제레포트 ,
학교회계제도의 도입을 바탕으로 종래 학교회계의 drawback(걸점) 및 도입과정 등 종래 학교재정 제도와 학교 예산 회계제도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회계제도의 장단점을 설명하였습니다.
레포트/경영경제






Ⅰ. 서론
Ⅱ. 학교회계제도의 도입
1. 종래 학교회계의 問題點
2. 도입과정
가. 도급경비제도의 도입
나. 도급경비제도의 확대
다. 또 예산이 남았을 경우 이월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말에 과도하게 예산을 집행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셋째, 회계연도가 회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재정운영이 어렵다.순서
단위학교회계제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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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회계제도의 도입을 바탕으로 종래 학교회계의 문제점 및 도입과정 등 종래 학교재정 제도와 학교 예산 회계제도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회계제도의 장단점을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