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기독교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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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 그는 학교교육을 교회로부터 독립시키려 노력하였다.
헤르바르트학파의 칠러(T. Ziller)에게서 교육학의 “종교교육학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1854년의 프러시아 조례에 의하여 교사교육에서 교육학 체제를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었고, 종교교육은 사회주의 사상 및 교육학에 대한 억압적 정치적 도구로서 활용…(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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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기독교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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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 그는 아직 종교교육학 槪念을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종교적 교육은 마음과 관련된 것이며, 종교교육은 도덕교육으로서 스타트되어야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도덕성은 신적인 권위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종교는 단지 도덕적 태도를 재가하고 가치를 높이도록 돕는 槪念으로 이용됨)
4. 정치적 도구로서의 종교교육
1848년에 시도된 사회주의 혁명의 실패 이후 보수반동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교육의 project는 학생들을 “도덕적인(sittlich)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며, 도덕교육은 종교적 교육에 의하여 보충되어야만 effect적일 수 있다고 간주되었다. ...
레포트/인문사회
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