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 구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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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1: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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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 구화법
1. 청능훈련
2. 보청기(hearing aid)
1) 보청기의 종류
2) 보청기 착용 훈련
3. 발화지도
4. 독화지도
구화법(oral method: oral-aural method)은 청능훈련을 통한 듣기 기술의 개발을 전제로 하며, 독화와 듣기로 수용하고, 발화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일반인과의 소통이 용이하고, 읽기 및 쓰기 학습에도 도움을 주며, 사회적 適應도 더 잘한다는 사실 등을 들어 강조하고 있다아
1. 청능훈련
청능훈련(auditory training)은 청각장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잔청(residual hearing)을 가능한한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차츰 말소리에 대한 단계적인 변별 훈련을 한다.
② 음의 변별 : 우선 소리을 대별할 수 있게 하고, 소리와 그 소리를 내는 사물을 짝짓게 한다.
③ 음의 이해 : 자연음과 증폭음을 알게 하고, 말을 듣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한다. 청능훈련과 보청기 착용훈련, 발화지도, 독화지도에 대상으로하여 요점되어있습니다. 변별훈련은 항상 변별하기 쉬운 것부터, 친숙한 것부터 스타트하여 점차 단계를 높여간다. 이 보청기는 중폭 효율가 크고 음질도 좋으나 착용이 불편하고 음의 방향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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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동의 언어교육방법인 구화법에 대한 입니다. 또한 말의 이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단서는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다들 좋은 report 쓰시길 바랍니다.
1) 보청기의 종류
• 주머니형(pocket령) : 상자형(box형)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보청기는휴대용 개인 보청기 중에서 가장 크다. 청능훈련은 개개의 아동에 따라 지도 목표(目標), 단계, 방법 등을 달리 수립하여 지도해야 한다.
2. 보청기(hearing aid)
최근 전자工學(공학) 및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으로 보청기의 성능이 크게 改善(개선)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공 와우라고도 불리우는 이식 보청기(coclear implant)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아 따라서 보청기 사용효율에 대한 장애 아동에게서도 보청기의 착용효율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청능훈련과 보청기 착용훈련, 발화지도, 독화지도에 대해서 정리되어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
① 음의 인지: 소리와 소리의 기능을 알게 하고, 듣는 태도를 기른다.
이와 같은 청능훈련은 다감각법과 단감각법으로 할 수 있는데, 방법의 적용은 아동의 特性에 따라서 어느 한 방법을 선정하거나 병용한다. 청능훈련의 일반적인 목표(目標)와 단계는 다음과 같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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