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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종말론적 기독교 신도 집단의 종교 사회학적 事例(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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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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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종말론적기독교신도집단의종교사회학적事例(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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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개신교계 신흥종교로 통상 분류되는 유재열 씨의 `장막성전` 계열의 지교회로서 본래 출발한 포항 성음교회는 일반 기성 개신교회가 일상적으로 보여주는 `온건한` 종말론적 기대 - 크리스챤은 이 세상에서 일종의 `순례자의 삶`을 살아야 하며 그 때와 그 날은 우리가 알 수 없지만 언젠가 주님은 다시 세상에 오신다는 식의 믿음 - 와는 달리 평소에도 `급진적`인 종말론적 성향이 다소 강한 전통을 갖고 있었는데, 이것은 `경제적 고통`이나 `심리적 혼란` 같은 요소와 함께 이 교회의 신도들이 김 모 집사의 `급박한` 종말론과 천년왕국적 신앙 및 신비주의를 상대적으로 쉽게 받아들이게 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 - `구조적 유인성` - 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성음교회 당회장인 이초주 목사와 은밀하게 가정에서 주로 모이는 `기도모임`의 리더로서 신비적 계시를 받았다는 김 모 집사 및 그 추종자들간에 갈등은 집단 가출이 발생하기 직전인 금년 여름 드디어 첨예화되었다. 그렇지만 이번에 일어난 포항 성음교회 종말론 추종 신도들의 집단 가출 사건은 앞에서 말한 `개종이 일어나기 전 약 2년내의 고통 경험`이라는 직접적인 `근인`(近因) 혹은 `일반적`인 촉발 요인만 갖고서는 충분히 규명될 수 없다고 본다. 이는 다음과 같은 간접적인 `Cause `(遠因)혹은 `특수한` history적 배경 요인을 반드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이에 더하여 당시 국내외의 각종 TV와 신문 등을 통해서도 연일 크게 보도된 노스트라다무스의 `1999년 7월 31일 지구 종말론`으로부터도 상당한 影響을 받…(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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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적 기독교 신도 집단의 종교 사회학적 事例(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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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세기말 극단적 종말론의 부흥 현상
2. 종교적 경험의 연구를 위한 사회학과 심리학의 주요 theory(이론)과 개념(槪念)
1) 종교적 경험의 사회학적 맥락
2) 종교적 경험과 신비주의
3. 1999년 여름 포항 성음교회 종말론 신봉 신도 집단가출 사건
1) 한국 개신교계 근본주의 종파 `장막성전`의 history와 분열 그리고 현재
2)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본(총회본부)측 현 포항 성음교회의 history와 이데올로기적 조직적 특징
3) 최근 성음교회 신도들의 암웨이 다단계 판매 실패와 집단가출 사건의 전개
4. 종말론 신봉 기독교 신도 집단가출 사건의 종교사회학적 의미
1)가출 신도들의 인구학적 특징, 주도자들의 개인사적 특이사항 및 신비주의 종교적 경험
2) 다단계 판매의 이념과 극단적 종말론의 유사점
3) 가출 신도들이 보여준 종교적 전환(자아의 급격한 變化(변화))의 심리
5. 結論


본 example(사례) 연구의 대상 집단인 `급격한` 종말론을 신봉하며 집단 가출한 기독교 신도들의 종교적 전환이나 개인 자아가 급격한 變化(변화)를 일으키게 된 현상의 깊숙한 Cause 을 說明(설명) 하는데는 앞부분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당사자들이 최근 약 2년 정도의 기간 중에 엄청난 고통을 경험한 사실의 유무가 매우 중요함은 주지의 사실로서 이 측면은 앞으로도 비슷한 example(사례) 연구들에서 계속 주목되고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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