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culture) 컨텐츠 - 전우치에 상대하여 [소설 전우치, 영화 전우치, 영화 속 文化(culture) 의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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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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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길의 농토는 부평 땅에 있었는데 가정연간에 그곳에는 질병이 돌아 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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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 600만 돌파…2010년 한국영화 첫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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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에 전해오는 기록들을 살펴보면 허균의 <성소부부고>에 “ 사람들이 말하기를 우사 전우치는 신선이 되었다”라는 기록이 나오고 또 <지봉유설>에 그는 “서울에 살던 가난한 선비였는데 잡술을 잘했다”라는 기록과 “송도 숭인문 안에 한 선비 있으니”라는 기록 등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주인공 전우치에 대한 설화는 이미 16세기말~17세기 초에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중 속에서 널리 전해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길이 우치더러 병을 고쳐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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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은 조선 시대에 실재했던 전우치라는 인물을 소재로 하여 쓴 소설로, 작가와 창작연대에 대한 구체적인 history(역사) 기록은 전해오지 않고 있다. 가승(家乘)으로 전하는 전우치의 일대기를 살펴보면, 그는 사화가 거듭되던 연산 중․종조에 살았던 인물이고 출생한 곳은 충청도 담양이며 도술을 부릴 줄 알았고, 민심을 현혹시켰다는 낙인이 찍혀 옥사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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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 개봉6주차 전국 60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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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전우치에 대한 설화는 다만 그가 잡술을 잘했다거나 ‘신선’이 되었다는 내용으로만 엮어져 전해온 것은 아닐것이다. . 이에 대해서는 <송와잡기>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잘 말해준다. 문학의 culture 컨텐츠화의 일례로 소설 전우치전과 영화 전우치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그러나 16세기말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활동한 허균의 <성소부부고>와 이수광의 <지봉유설> 그리고 그 후 <어우야담>, <송와잡기> 등에 전우치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소설은 17세기 전반기에 history(역사) 적으로 실재했던 전우치에 대한 구전설화를 소재로 하여 창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文化(culture) 컨텐츠 - 전우치에 상대하여 [소설 전우치, 영화 전우치, 영화 속 文化(culture) 의 흔적]
<전우치전>은 전우치라는 history(역사) 적 인물을 소재로 쓴 소설이다. 이렇듯 하나의 소스로 어마어마한 파급效果(효과)를 내어 경제적 가치창출을 하는 산업. 원소스 멀티아웃. 우리 문학의 culture 컨텐츠화이다. 노비들과 인근 마을사람 십여 인이 앓아누웠다. 작가도 알 수 없는 그저 오래된 책에만 실려있던 우리 문학의 소스를 끄집어내 영화, 만화, 게임, 광고 등 여러 방법으로 재창출해냈다.
2. 본론
文化(culture) 컨텐츠 - 전우치에 상대하여 [소설 전우치, 영화 전우치, 영화 속 文化(culture) 의 흔적]
문화 컨텐츠 - 전우치에 대해서 [소설 전우치, 영화 전우치, 영화 속 문화의 흔적]
이러한 전우치의 이야기는 많은 전설과 민담, 설화 등으로 전승되었고 작가가 민중 속에서 전해오던 전우치에 대한 설화에 깊은 관심을 돌려 그것을 소재로 그의 성격을 창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進士 田禹治 南陽人讀書于破鎭山古寺. 호서읍지(영인본) (서울: 아세아 culture사, 1985)
이 문구들은 올해 초 Internet을 뜨겁게 달군 강동원 주연의 영화 전우치에 대한 기사의 머리말이다.
설명
(1) 소설 전우치전에 대해
순서
전우치는 현감인 이길과 서로 가까운 사이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