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윤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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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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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윤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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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폐유의 발생원은 자동차용과 산업용으로 표1과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 기름이 사용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열화되어 소모되거나 누설될 수 있으며 또한 기름 중에 첨가된 산화방지제, 부식방지제, 마모방지제, 점도향상제, 세정제, 거품방지제, 유화제 등의 분해와 오염물의 유입에 따라 성능이 떨어져 이를 교체함으로써 발생된다 폐유의 발생량은 보통 자동차나 산업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판매되는 새기름 판매량을 기준으로 하여 추정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판매량의 65%로 잡고 있다
표 1. 발생원에 따른 폐유의 분류
분 류발 생 원내연기관용 ∙ Engine (gasoline, diesel, natural gas)
∙ Transmission산 업 용 ∙ Hydraulic
∙ Compressor (refrigeration)
∙ Metal Working
∙ Process
이들 폐유는 일반적인 연료유와 달리 소모성 물질이 아니므로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어 일찍부터 이의 효율적인 활용방법에 관하여 연구되어왔고 현재 상당부분이 재생정제유 또는 연료유로 재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폐유중에는 자체 기름의 분해 또는 외부의 오염으로 Pb, Cd, Cr, Cu, Zn 등 중금속화합물, Cl, Br 등 염소화합물, 유황화합물 등이 있을 수 있어 적절히 재활용하지 못하거나 자연계에 처리없이 그대로 노출될 경우 폐유의 산화에 따른 유기산 형성으로 토양의 황폐화, 지하수의 오염 등 생태학적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이글에서는 산업용 폐유와 달리 비교적 수거하기 용이하며 우리나라에서 폐기물 예치금 대상이 되는 내연기관의 엔진이나 기어에서 발생되는 폐유의 재활용 상황과 관련법률 그리고 problem(문제점)을 살펴보았고 근래 국내외적으로 폐유의 재활용에 이용되고 있거나 개발된 기술을 分析(분석) 검토하였다. 특히 이들 기술들중 저자들이 개발하여 앞으로 유망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는 폐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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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