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과 사회평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0:30
본문
Download : 교육평등과_사회평등.hwp
이러한 견해는 사회의 지배적 구조나 이념이 학교사회 체제, 이념에 파급되어 학교교육과정에 influence을 미치며 또한 교육격차를 갖고 온다고 본다.
▶교육의 기회균등, 평등의 concept(개념)을 규정할 때
형식적 평등, 객관적 평등 ; 개인의 능력을 무시한 획일적 평등
실질적 평등, 주관적 평등 ; 능력에 따라 다르게 대우한다.
→대중사회의 출현, 교육적 필요와 교육가능성의 문제가 보편화됨에 따라 기회균등의 concept(개념)이 교육적 기회균등의 문제로 대두되었다.
2)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무엇을 교육의 균등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교육불평등 상태를 말 할 수 있고 교육기회균등의 concept(개념)이 곧 교육불평등을 이해하는 틀이 되기 때문에 교육기회균등의 concept(개념)부터 파악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순서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1. 교육평등과 불평등의 문제
平等 :
discrimination이 없이 동등한 등급, 치우침이 없이 고르고 한결 같음, 두루 미쳐 discrimination이 없음
→ 근대사회출현과 함께 나타나기 처음 한 신념.
인간은 누구나 평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하게 됨.
: 교육불평등 또는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제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급조직,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제반여건에서 비롯된다
1) 교육격차의 주된 요인
: 예전에는 학생의 타고난 능력, 지능, 성취동기 등의 개인적 차원에서 봄. 그러나 점차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된 구조적 차원에서 교육격차의 요인을 찾고 있따
최근의 연구는 학교자체가 학업성취의 격차를 조정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따 구성원의 상호기대, 지각, 평가, 학교사회의 체제와 밀접히 관련된 학습풍토 등이 교육격차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교육평등과,사회평등,사범교육,레포트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설명





Download : 교육평등과_사회평등.hwp( 47 )
교육평등과_사회평등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 능력주의 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concept(개념)이므로 성별, 인종, 계급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사회에서 바라는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 을 말한다.
다.
2. 교육평등론의 발전
…(drop)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평등과_사회평등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