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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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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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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미술관을 갈까 망설이다 수업시간에 들었던 이응노 미술관으로 발걸음을 향했다.






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



이응노 미술관을 다녀와서 쓴 감상문입니다. 그는 Japan에서 미술 교육을 받으면서 사실주의적인 현실 풍경화를 그렸다.고암이응노미술감상문 , 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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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무작정 종로로 갔다. 처음이라서 그런지 많은 기대를 가졌다.
고암 이응노 선생에 대해 알아본 결과 이응노는 1904년 충청남도 홍성군에서 태어나 해강 김규진 문하에서 문인화를 습득했고 그는 1924년 조선미술전람회에 <청죽(晴竹)>으로 입선하면서 미술계에 등단했다.
고암은 생전 수천점의 작품을 남긴 것으로 추산되며, 이중 대부분은 파리에 있는 고암서방에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이응노 미술관을 다녀와서 쓴 감상문입니다. 그런 그의 작품들이 고국의 품에 안겨 이렇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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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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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러한 작업은 화면 위에 섬세하고 촉감적인 표면결과 를 불어넣었다.
예순이 넘는 나이에 과감히 유럽행을 선택했던 화가 고암 이응노 그는 60년 파리에 도착하자마자 콜라주 작품에 매달리며, 제2의 인생을 처음 했다고 한다. 그러나 전쟁 후 고암의 작품은 점차 추상적으로 變化되었다.
그는 67년 동백림 사건으로 2년간 옥고를 치렀고 80년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통일무`를 발표, 강한 현실의식을 숨기지 않았던 고암은 끝내 고국에 돌아오지 못하고 89년 파리에서 눈을 감았다고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고암은 종이를 마치 물감처럼 색깔별로 구분해서 붓을 놀리듯이 화면 위에 율동감있게 덧붙이고, 더러는 촘촘하게 덧붙여진 종이를 칼로 긁어서 갈필의 결과 를 추구했다. 1958년 말 도불에 이르기까지 그의 그림은 반추상 상태에 머물러 있었으나, 도불 이후에는 완전한 추상으로 이행했다. 당시 파리 화단에서 볼 수 있는 꼴라주는 주로 기하학적으로 종이를 오려 평면적으로 붙이는 작업이었다. 두툼하게 덧붙인 종이를 깎아가며 자유자재로 만들어나가는 고암의 꼴라주는 파리 화단에서 그 독창성을 발휘하여, 당시 유행하던 앙포르멜 추상에 대응하는 동양적 추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다. 1962년 파케티 화랑의 첫 개인전에서 발표한 그의 완전추상 작품들은 모두 버려진 낡은 잡지를 뜯어붙인 꼴라주 작업이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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