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理論)을 비교 설명 - 세 이론(理論)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08 21:37본문
Download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hwp
또한 그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서, 인간이 처한 환경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찾으려 했기 때문에 인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리,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오히려 다양한 理論(이론)적 견해들을 두루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 이를 알맞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라)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3) 입문구조 평가기
4) 평가
Download : 성인학습및상담론 - 에릭슨, 레빈슨,.hwp( 82 )
나) 공생 단계
나) 부정적 측면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발달理論(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아무리 타당한 理論(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說明)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 영역도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학자들이 제안한 다양한 理論(이론)들 중 어느 한 입장만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고수할 필요는 없다.
(1) 아동기와 靑少年기(0~22세)
(3) 성인중기(45~65세)
가) 긍정적 평가
1. 들어가며
(2) 성인전기(17~45세)
자) 자율적 단계
가)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理論)을 비교 설명 - 세 이론(理論)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사) 생산성 대 침체감(35~50세)
가) 전사회적 단계
2) 인생구조
목차
가) 긍정적 측면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1. 들어가며
(4) 절정기
1) 성인기 사계절 理論(이론)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바) 친밀성대 고립감(19~35세, 성인초기)
(4) 성인후기(60세 이상)
3) 평가
참고자료(data)
레포트 > 교육계열
각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긍정적/부정적 평가 등을 중심으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라) 자기 보호 단계
1) 에릭슨의 인간관
(2) 입문기
에릭슨은 전생애적 차원에서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논하였다.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로는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발달, 확신할 수 있는 진실을 얻는 데 대한 자신감, 대안적 자아상을 얻는 데 필요한 이성적 비판정신 등을 꼽았다. 각 단계를 간단히 정리(arrangement)해 보면 다음과 같다.
순서
마) 정체감 대 역할혼돈(12~18세)
가) 계절적 주기
나) 구조의 틀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설명
1) 에릭슨의 인간관
아) 개인적 단계
3) 평가
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설명,개념,내용,의미,의의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 理論(이론)을 제시하고,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참고 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차) 통합적 단계
사) 양심적 단계
4. 로에빙거의 자아발달理論(이론)
나) 부정적 측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3.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 理論(이론)
3) 理論(이론)의 특징
마) 동조자 단계
에릭슨(Erikson)은 인간을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각각의 발달理論(이론)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 개념(槪念)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올바른 판단력과 내적 통합성,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생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를 適應적 대처양식과 부適應적 대처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발달理論(이론) 가운데 에릭슨(Erikson)과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理論(이론)을 비교하여 설명(說明)하고자 한다. 그는 인간을 심리사회적 존재로 보고, 適應력이 약하며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 폐쇄·혼란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성취의 상태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1) 전환기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 비교(표)
발달理論(이론)이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理論(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2) 理論(이론)의 특징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본문 내용





다)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다) 충동적 단계
바) 자기 자각적 단계
나)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2~3세)
1) 자아발달 10단계
각 이론(理論)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긍정적/부정적 평가 등을 중심으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理論)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