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홉 작품에서의 풍자와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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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2: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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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홉 작품에서의 풍자와 유머를 논의하기에 앞서, 다시 한 번 이에 대한 정확한 구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연결지어, 풍자는 작가의 예리한 통찰력을, 유머는 기지와 수사 능력을 기반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아
19C 러시아 최후의 거장 안똔 체홉, 내가 접한 그의 첫 작품은 『결투』였다.
『어느 관리의 죽음』은 회계 검사관 첼브야코프의 이야기이다. 나는 크게 `사회성`이란 槪念의 포함 여부에 따라 그것을 구분한다. 끊임없이 자신의 사상을 독자에게 설파하려는 똘스또이와도, 깊은 철학적 사상을 다각도로 조명하려는 도스또옙스끼와도 전혀 다른 방식이었다. 즉 그 槪念이 포함된 것을 풍자, 그렇지 아니한 것을 유머로서 말이다. 그래서인지 그것을 요약한다는 것 자체도 불가능할 것 같았다. 그것이 작품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볼 것이며, 그의 수많은 단편들 가운데, 『어느 관리의 죽음』, 『카멜레온』, 『상자속의 사나이』, 『6호실』을 논의의 축으로 삼고자 한다. 그래서 나는 체홉 작품에서의 유머와 풍자를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작품에 자신의 사상을 가득 채우려 하지 않고, 다만 독자에게 보여주려고 함으로써, 나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한 방식은 그의 소설에 매력이기도 했다. 중편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방식이 아니었다. 한편 이처럼 주제의식을 강하게 표면화시키지 않고 담아낼 수 있는 그의 소설에서 어떤 기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며, 따라서 이를 이해하려는 시도는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생소함은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제공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첼브야코프는 이에 대한 걱정에 사로잡히고 사과하기 위해 그의 집을 방문하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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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극장에서 우연히 재채기를 한다. 그것은 내가 읽었던 다른 작품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느낌의 소설이었다. 주위를 둘러보니, 앞 객석에서 고관이 투덜거리고 있다아 걱정이 된 그는 고관에게 사과를 하나 그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