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 재定義(정의) 지원체제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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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체제의 개혁 7. 산학협동체제의 강화
산학협동은 산업체가 교육이나 연구 면에서 대학과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로 할 때 그 체
제가 확립될 수 있따 이의 추진 정도는 국제화 시대에 국내대학은 물론 외국대
력을 평가하는 척도가 될 수 있따 우리 나라의 대학이나 산업체는 체계적으로 산학협동을 추진해 나갈 여건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체가 대학졸업자를 채용하여 또 다시 많은 시간과 경비를 투 입하여 재교육을 해야만 그들을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현실을 탈피하도록 대학이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피평가대학의 입장에서는 가능
한 한 조기에 평가 시기가 결정되어야 합리적이고 충분한 평가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평가인정위원회는 2000년도까지의 평가대상대학을 대학의 희망에 따라 설정하고 미리 향후일정 등을 예고한 바 있따 학과평가인정제는 1992년도부터 국가경쟁력과 관련있는 이
공계 학과를 대상으로 시행되어 왔고, 평가예산의 제한으로 당초의 계획이었던 매년 10개 학과에 대한 평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전문적 자격증이나 국제경쟁력과 관련된 학과를 순
차적으로 시행해가고 있따 그러나 향후처리해야할문제는 앞으로 실시할 예정…(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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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체제의 개혁 7. 산학협동체제의 강화
산학협동은 산업체가 교육이나 연구 면에서 대학과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로 할 때 그 체
다.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수요의 구조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측면도 있겠지만 산업체로 하여금 인턴사원제를 확대 수용하도록 하고 교육과정에 샌드위치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은 산학협동 체제를 강화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ㅊ
10. 대학평가의 방향 재정립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1994~2000년의 7년간에 걸쳐 시행될 예정으로 이 기간 동안 각 대
학의 희망을 중심으로 평가 연도가 결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극히 일부이긴 하나 최근 산업
체가 몇몇 유명대학을 지원하거나 공동연구소를 설치하는 등의 구체적인 산학협동 instance(사례)가 나타나고 있따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산학협동 주체가 대학이 될 때 그 체제의 확립이 공고히 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