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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의 교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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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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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론은 동적 족재론과 양식적 독재론이있다
동적 독재론을 하르낙은 양자론적 독재론이라 하였고 피셔는 이성론적 독재론이라고 하였가. 즉 그리스도안에 있는 신성을 단순한 능력 혹은 세력으로 간주하였다.즉 그리스도의 독재 혹은 신성을 강조하였다. 4 터툴리안은 하나님의 존재를 하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삼위로 명확하게 정의(定義) 하였으며, 그는 이러한 사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trinitas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터툴리안은 자연으로부터 여러 유비를 이끌어내어 說明(설명) 하였다.
토마시우스는 이러한 두 형태의 독재론을 가리켜서 한층 고차적인 형태의 에비온 주의과 가현설이라고 부른다.


2 독재론의 제거


독재론자라는 말은 하나님의 독재 혹은 독점적 지배를 옹호하는 자들을 지칭하기 위하여 터툴리안이 최초로 사용하였다.
전자는 歷史적 그리스도의 인격성을 보존하고 그의 본질적인 신성을 희생시켰으며,후자는 그리스도와 성부의 본질적 통일성을 보존하고 그의 인격적 구별을 휘생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유비에서 볼수 있듯이 종속론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양식적 독재론은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양식 혹은 현현이라고 생각하였다. 결국인성이 신성화 하엿다는 것이다. 또 전자는 그리스도의 歷史적 인간적 인격으로 부터 출발하여 그리스도를 단순한 인간으로 전락 시켰으며, 후자는 자신 속에 완전한 신성을 가지고 있는 천상의 그리스도로 부터 처음 하여 마침…(생략(省略))




4 터툴리안은 하나님의 존재를 하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삼위로 명확하게 정의 하였으며, 그는 이러한 사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trinitas라는 말... , 삼위일체의 교리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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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터툴리안은 하나님의 존재를 하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삼위로 명확하게 定義(정이) 하였으며, 그는 이러한 사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trinitas라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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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문제: 1 교회는 종속설로부터 어떻게 벗어날수가 있겠는가?
2 기독교적 유일신 신앙을 희생시킴이 없이 어떻게 삼위의 일체 됨을 보존할수 가 있겠는가 ?
6 오리겐의 공헌 오리겐은 로고스가 창조 대에 비로소 인격이 되었다고 생각한 변증론자들과 터툴리안의 견해를 버리고 로고스는 태초로 부터 한 인격이었다고 선언하였다. 그는 프락세아스의 독재론에 대항하여 삼위격체론을 옹호하였다. 이는 歷史적 혹은 공관복음서적 그리스도를 강조한다. 그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각각 뿌리와 관목과 수목에 비유하엿고 수원과 하천과 강에 비유하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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