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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effect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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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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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공통된 기본가定義(정이) 하나는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effect력이나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이른바 ‘강효율theory(이론)’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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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대별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의 각 이론들의 특징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한 가지 재미난 현상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의 크기에 대한 theory(이론)적 가정들이 ‘사이클’을 그린다는 점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침묵의 나선theory(이론)과 계발효율theory(이론)이다. ,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시대별 매스미디어 effect이론(理論)의 각 이론(理論)들의 특징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effect이론(理論)






1. 시대별 커뮤니케이션 효율theory(이론)의 발전과정

2. 탄환theory(이론)의 요약
※ 탄환theory(이론)의 기본가정들
※ 탄환theory(이론)의 비판

3. 선별효율theory(이론)
※ 선별효율theory(이론)에 대한 비판
※ Klapper의 소효율theory(이론)과 호블랜드의 개인차 theory(이론)적 선별효율theory(이론)에 대한 평가

4. Erie군 연구를 통해 발견된 유권자에 대한 미디어의 효율

5. 2단계 유통theory(이론)의 기본가정
※ 오늘날 2단계 유통theory(이론)의 평가

6.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의 요약
※ Katz등에 의해 제시된 5가지 기본가정들
※ 3가지theory(이론)적 가정에 대한 요약
※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에 대한 비판
※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에 대한 평가

7. 의제설정기능theory(이론)
※ 기본가정
※ 의제설정theory(이론)의 조건적 가정들
※ 의제설정theory(이론)에 대한 비판

8. 간접적 대효율 theory(이론)

9. 강효율theory(이론)
※ 침묵의가설과 침묵의 나선theory(이론)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에 관련된 기본가정
※ 文化(문화)계발효율theory(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의 최초의 theory(이론)은 탄환theory(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920 년대 대두되어 크게 각광받기 스타트한 탄환theory(이론)은 “매스미디어가 그 수용자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effect을 직접적, 즉각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것이 그 기본가정이다. 그리고 이 중효율theory(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그전까지는 “매스미디어가 사람에게 무슨 effect을 미치는가 ” 라는 것이 주된 연구관점 이었던데 반해, 이때부터는 “사람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가 관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 후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이 나오게 되었으며, 1970년 초에는 의제설정기능theory(이론)이 나왔다. 다시 말해 매스미디어의 효율가 강력하며 커다란 effect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한정효율theory(이론)’들도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비판대상이 되었다. 때문에 이들을 합쳐 ‘한정효율theory(이론)’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초기의 탄환theory(이론)과 근래 강효율theory(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힘을 크게 인정하는 점에서 서로 비슷하지만, 그 힘을 설명(explanation)하는 theory(이론)적 가정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탄환theory(이론)은 1940년대 중반부터 비판받기 스타트하였으며, 그 대신 선별효율theory(이론)과 2단계 유통theory(이론)이 대두된다 이들 theory(이론)의 공통된 기본가정은 탄환theory(이론)과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율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한편 1970년대 중반부터 미디어 의존theory(이론), 의미theory(이론), 모델링 theory(이론)등의 이른바 ‘대효율theory(이론)’들이 다시 나타나기 스타트하였다.

2. 탄환theory(이론)의 요약
탄환theory(이론)은, 최초의 미디어효율 theory(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매스미디어가 대중들에게 직…(drop)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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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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