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21:27
본문
Download :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에 대한 고찰.hwp
이 무의식적 교육을 통하여, 개인은 점차로 인류 전체가 축적한 지적 도덕적 자원을 공유하게 된다(이홍우, 2007).
2) 학교: 학교는 다른 어떤 것이기 전에 하나의 사회적 기관이다.
1.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의 활동의 의미
가. Dewey의 교육 신조
1) 교육의 본질: 모든 교육은 개인이 종족의 사회적 의식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유아교육학]초등학교통합교과에서의활동의의미에대한고찰 ,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에 대한 고찰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그러나 수업에서 존중되어야 하는 ‘아동의 활동’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불분명한 측면이 있다 아동이 주체가 되어 ‘하는’ 것이 활동인가? ‘움직임’이라는 요소만 있으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활동이라는 것을 신체적 움직임으로 이해한다.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에 대한 고찰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를 각 교육 사조별로 고찰해보고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 활동의 위치와 당위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과정은 거의 태어날 때부터 무의식적으로 처음 되며, 계속적으로 개인의 능력을 조성하고 의식을 일깨우며 습관을 형성하고 관념을 훈련하며 감정과 정서를 유발한다. 그러나 학교 안에서, 또 수업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면 무언가 사전적 의미와는 다른 점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활동이라는 말의 의미를 교육이라는 맥락을 무시한 채, 사전적인 의미로만 사용한다면 그 뜻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교육에서 활동의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것은 교과와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밖에 없다(조진영, 2001). 수업에서 가르쳐야 할 것을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에 따라 활동의 의미나 성격 또한 달라질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바라보는 활동의 의미와 교과와 활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학자들의 초등학교 통합교과에 관련되는 학위논문과 선행 연구를 참고하였다.
Ⅰ. 서론
1.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내용
Ⅱ. 활동의 의미
1.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의 활동의 의미
2.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의 활동의 의미
3. 교과와 활동의 관계
Ⅲ. 통합교과와 활동
1. 저학년 통합교과의 성격
2. 수업 사례(instance)
3.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위치
Ⅳ. conclusion(결론)
활동은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에서 본격적으로 처음 되어 열린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짧은 기간 동안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것으로 인식되었다. 아래에서는 교육과정이 흐름 속에서 활동이 어떤 식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기여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다. 그러므로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며, 장차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drop)
,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학]초등학교통합교과에서의활동의의미에대한고찰
순서
Download :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에 대한 고찰.hwp( 63 )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의 활동의 의미를 각 교육 사조별로 고찰해보고 초등학교 통합교과에서 활동의 위치와 당위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넘어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 해당하는 활동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여 연구의 실제성을 높이고자 한다. 교육과정에서 바라보는 활동의 의미와 교과와 활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학자들의 초등학교 통합교과에 관련되는 학위논문과 선행 연구를 참고하였다. 교육이 사회적 과정인 만큼, 학교는 아동으로 하여금 종족이 물려받은 자원을 공유하고 사회의 목적을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도록 하는 데에 efficacy가 있는 모든 기구들을 집약적으로 갖추고 있는 사회생활의 단위이다. 또한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넘어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 해당하는 활동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여 연구의 실제성을 높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