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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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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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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environment(환경) 이 인간중심적 槪念인 데 비하여 생태계는 모든 생명체를 중시하는 생물중심적 槪念이다. 그에 따르면 자연관에는 세 가지가 있다 인간과 대립적인 자연관, 공존적인 자연관, 그리고 인간과 합일되는 자연관이 그것이다. 요컨대, 생태계의 槪念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종의 생명이 서로 끊을 수 없는 고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탈인간중심적 사고로써 environment(환경)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박이문은 이같은 생태계의 槪念에 만족하지 않고 이를 좀더 포괄적인 槪念인 자연관에 연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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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세계관을 未來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環境(환경)`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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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세계관을 미래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환경`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인문사회레포트 ,


생태학적 세계관을 future(미래)의 대안적 세계관으로 보는 박이문(1997: 68-80)은 이러한 반성과 전환의 의미를 `environment(환경) `과 `생태계`라는 말이 담고 있는 인식의 차이를 통해 說明(설명) 한다. 넷째, environment(환경) 이 인간과 자연이라는 이원론적 형이상학을 함의한다면 생태계는 모든 생명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는 일원론적 형이상학을 반영한다. 앞의 두 자연관이 인간과 자연의 이원론을 바탕으로 한다면, 마지막 자연관은 일원론으로서 인간이 다른 존재와 마찬가지로 자연의 일부일 뿐이라…(생략(省略))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색(1)- 생태주의 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
다. 셋째, environment(환경) 이 원자적·단편적 세계 인식을 반영한다면 생태계는 유기적·총체적 세계 인식을 나타낸다. 둘째, environment(환경) 이 구심과 원심의 槪念― 인간이 가운데 있고 environment(환경) 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다 ―을 바탕으로 한다면 생태계는 관계의 槪念을 바탕으로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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