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concept(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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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7: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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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기부여 과정이론(理論)
따라서,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란 결과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직에서 해결하는 plan이라 할 수 있다아 즉, 인적자원관리란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활용, 보
(2) 앨더퍼의 ERG이론(理論)
Ⅰ. 인적자원관리의 concept(개념)과 활동
9) 시뮬레이션
2. 집단관리
Ⅱ.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2) 비公式(공식)적 조직
5) 해고관리
1)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따
* 인적자원관리
개념 정의설명,문제점 해결방안,영향요인 실태분석,비교분석 견해,개선과제 개념이해,연구방법 사례,특성 특징 중요성
5) 맞춤형 인사서비스가 가능하다. 1. 개인관리
8) 직무analysis(분석)
(5)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理論)
Ⅲ. 인사정보시스템
4) 평가관리
(3) 로크의 목표(goal)설정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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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따
10) 통합기능
2.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1. 인적자원관리의 concept(개념)과 特性
1) 기본 데이터베이스
3. 인사정보시스템의 효과(效果)
(1) 公式(공식)적 조직
1) 채용관리
6) 교육관리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7) 셀프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3) 업적평가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理論)
(4) 맥그리거의 X-Y이론(理論)
6)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종업원의 참여가 활성화된다. 4) 현업위주의 경영이 가능하다. 2) 인사 담당 관리자의 역할을 변화시킬 수 있다.
(1) 브룸의 기대이론(理論)
설명
기업이나 조직을 말할 때 가장 빼놓을 수 없는 자원이나 요소가 바로 사람이다.
1. 인사정보시스템의 concept(개념)
목차
2) 근태관리
(2) 아담스의 공정성이론(理論)
2) 교육훈련과 개발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理論)
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理論)
7) 인사부서의 전술적 기능을 촉진한다. 7) 인사부서의 전략적 기능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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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채용관리
3) 부문이 아닌 기업 전체의 시각에서 인사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文化(culture) 를 창출할 수 있따
다. 8)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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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노사관계관리
...이하 省略(미리보기 참조)
2) 인사 담당 관리자의 역할을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따
1. 인적지원관리의 개념과 특성
순서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concept(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2. 인사정보시스템의 기능
4) 보상관리
3) 임금과 복리후생관리
I.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목차 * 인적자원관리 Ⅰ.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특성 2.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1) 채용관리 2) 교육훈련과 개발 3) 업적평가 4) 보상관리 5) 해고관리 6) 노사관계관리 Ⅱ.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1. 개인관리 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 앨더퍼의 ERG이론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4) 맥그리거의 X-Y이론 (5)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2) 동기부여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 (2)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2. 집단관리 (1) 공식적 조직 (2) 비공식적 조직 Ⅲ. 인사정보시스템 1. 인사정보시스템의 개념 2. 인사정보시스템의 기능 1) 기본 데이터베이스 2) 근태관리 3) 임금과 복리후생관리 4) 평가관리 5) 채용관리 6) 교육관리 7) 셀프 서비스 8) 직무분석 9) 시뮬레이션 10) 통합기능 3. 인사정보시스템의 효과 1)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업이나 조직을 구성하게 되는 이유는 한 사람을 수행할 수 있는 성과보다는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시너지效果(효과)(synergy effects)때문이라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만을 모아 놓았다고 해서 시너지效果(효과)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이들을 어떻게 효율적 ․ 效果(효과)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시너지의 발생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5) 맞춤형 인사서비스가 가능하다. 6)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종업원의 참여가 활성화된다. 3) 부문이 아닌 기업 전체의 시각에서 인사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
4) 현업위주의 경영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