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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21世紀한국의 기독교교육 / 21世紀 한국의 기독교교육 21世紀 지구촌에 몸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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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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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간의 갈등과 테러가 폭발하고 빈부의 격차가 증가하고, 독재주의적인 종교들이 부활하고, 운송과 전자통신의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극도의 개인주의를 부추기고 있고, 未來(미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젊은이들의 허무주의가 증가하고 있다. ƒ.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교육적 상황 개신교 100년의 한국 歷史 속에서 기독교교육이 학문적으로 introduce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 이후부터이다. 이와 같이 한국교회의 교육 현장에의 접목 과정 속에 야기되는 교회 내적 갈등과 함께 1990년대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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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교와 교회에서, 그리고 기독교교육 전문잡지를 통해 학자들에 의해 주로 introduce된 당시 이론(理論)은 1950년대 미국교회에서 전성기를 이룬 신정통주의 신학에 기초한 기독교교육이론(理論)이었다. 미국에서 기독교교육을 학문적으로 공부하고 귀국한 기독교 교육학자들에 의해 기독교대학과 신학교에 기독교 교육학과가 개설되고 기독교 교육연구소가 설치되었다. 이 시대의 文化(culture) 는“불신앙의 文化(culture) ”로 하나님에 대한 관심이 이제는 공적인 담론에서 우리의 삶의 사적인 부분으로 밀려나 버렸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한국교회 교육현장에서 기독교교육이론(理論)은 교단별로 신학적 입장의 차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歷史적 도전 앞에서 종교가 21세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라는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불신앙의 文化(culture) ` 속에서 21세기 기독교는 과연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교회는 세상을 향해 또한 다양성을 향해 열려있도록 부름 받고 있고, 동시에 개인적 필요에 대처하면서 공적인 삶과 연관시켜 교회의 신앙을 선포하도록 부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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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21세기한국의 기독교교육 / 21세기 한국의 기독교교육 21세기 지구촌에 몸담고
21세기 한국의 기독교교육 21세기 지구촌에 몸담고 있는 인류는 지금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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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한국의 기독교교육 21세기 지구촌에 몸담고 있는 인류는 지금 두려움과 불안의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도전적인 삶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신앙적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우리의 삶의 한가운데서 하나님의 구원과 치유, 정이와 평화를 추구하는 하나님 나라 구현에 기여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은 곧 21세기 기독교교육이 응답해야할 교육의 과제課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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