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19:51본문
Download :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2).hwp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설정하였다. 첫째, 택시운송업의 규모의 보수, 둘째, 택시운송업의 총요소생산성 성장 및 구성요인별 기여도 추이, 셋째, 택시운송업의 그룹별 총요소생산성 성장 및 구성요인별 기여도 특징, 넷째, 택시운송업의 총요소생산성 성장 결정요인分析(분석)이다.
Download :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2).hwp( 77 )
택시운송업의 총요소생산성 성장과 결정요인 연구
민 승 기1)
I. 서 론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급격한 도시화에 따라 도시인구집중과 그에 따른 교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여 도시의 교통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아 도시의 교통난 가중이 市民생활환경을 저해하고 市民에게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부담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택시는 도심교통체증이 심화되어 택시의 생명인 신속성이 저하됨에 따라 경영상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1996년 이후 버스전용차선의 대대적인 확대1)와 지하철, 자가용승용차 급증 등 타교통수단의 발달로 택시 이용객의 증가를 둔화시키고 있다아 건설교통통계연보(건설교통부)에 수록된 1994~1997년간 수단별 이용객 연average(평균)증가율을 살펴보면, 시내버스는 3.3% 감소, 지하철은 5.0% 증가, 택시는 0.1% 감소하여, 이를 반영하고 있다아
이에 따라 영세한 자본과 소규모로 운영되는 업체가 비교적 많은 택시가 타운송수단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대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아 이러한 상황에서 택시운송업의 총요소생산성 성장을 기술變化(변화)effect와 규모경제effect로 분해하여 파악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기술적 효율성과 배분적 효율성이 생산성에 미치는 effect까지 추가하여 分析(분석)함으로써 택시운송업의 생산성 제고대책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1장은 서론, 2장은 측정(measurement)방법 검토로서 theory 부분이며,…(To be continued )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경영경제,레포트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 ,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경영경제레포트 ,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택시운송업의총요소생산성과결정요인연구
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택시운송업에 대해 총요소생산성 성장을 측정(measurement)하고, 구성요인별 기여도를 분해하며, 결정요인을 分析(분석)함으로써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산성 제고대책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分析(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