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능검사의 KISE-KIT 신뢰도와 타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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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7: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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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지능理論은 각기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 강조하는 바들이 서로 다르나, 종래의 심리측정(measurement)적 理論중심의 지능지수 槪念에서 탈피해서 지적수행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고 종합적·다면적인 관점을 취하며 文化(culture) 적 상황을 고려하고 질적 사정을 선호하며 보다 인간적인 지능관을 갖는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아
현대 지능理論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는 개인이 처한 상황과 관련하여 지능을 이해하고 측정(measurement)하려고 한다는데 있다아 이런 상황론적인 관점의 기본적인 가정은 개인·집단·사회 및 국가마다 처해 있는 사회文化(culture) 적 상황이 같…(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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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지능검사의 KISE-KIT 신뢰도와 타당도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必要性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제한점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절차
3. 검사도구
4. data(자료)처리
Ⅲ. KISE-KIT의 모형과 구성내용
1. KISE-KIT의 모형
2. KISE-KIT의 구성내용
Ⅳ. 연구결과
1. KISE-KIT의 신뢰도
2. KISE-KIT의 타당도
Ⅴ. 結論 및 제언
1. 결 론
2.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 론
1. 연구의 必要性
지능은 사회과학분야의 槪念중 20세기에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것으로 자리잡아 온 槪念이며, 학력 및 사회생활 수준을 예언하거나 장애정도를 판정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이용된다 그러나 지능을 과잉 신뢰하여 지능지수가 적게 나오면 실망하고, 자녀의 지능지수에 과민한 reaction(반응)을 보이는 부모 때문에 사회문제화 된 경우도 적도 있었다. 이렇게 지능에 대해 과잉신뢰를 나타내는 것도 문제이지만, 지능을 무시하기 어려운 槪念임을 인정해야 하는 것도 현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발간된 지능검사들은 대부분 지능의 고전理論인 심리측정(measurement)적 접근에 의한 검사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아 그러나 외국의 경우 1970년대 이후 ‘탈 지능지수’정신에 입각하여 많은 지능理論들이 개발되고 있다아 Sternberg(1985a)의 삼위일체理論, Gardner(1983)의 다지능理論, Vygotsky(1978)의 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理論 등이 그 실례이다.
지능은 검사에 의해 측정(measurement)된다 우리나라에서 지능을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해 1955년 정범모(1955)에 의해 최초의 간편지능검사가 개발된 이후, 50여년의 기간이 경과하면서 10여종의 집단지능검사들(박경숙 외, 1991 등)이 발간되었고, 1963년부터 발간되기 스타트한 개인용 지능검사(전용신, 1970; 박경숙 외, 1986 등)도 5~6종이 발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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