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05:17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hwp
레포트/생활전문
순서
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비교
1. 행동주의
1.1.행동주의 특징
1.2. 행동주의 학습理論
2. 인지주의
2.1.인지주의 특징
2.2. 인지주의 학습理論
3.구성주의
3.1. 구성주의 특징
3.2. 구성주의 학습理論
4.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1. 행동주의
1.1.행동주의 특징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觀察 할 수 있는 행동변화’ 라고 definition 한다.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비교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생활전문레포트 ,
Download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hwp( 50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의 특징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고 특징을 서로 비교하였습니다. 이 實驗의 원리는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뒤에 보상이 주어지면 그 행동을 또 하게 되고, 벌이 주어지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수행치 않는다는 것이다. reaction response(Response)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한다. 理論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브로브(Pavlov)와 쏜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가 있따
파브로브는 개가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자연스러운 상황에 `벨`이라는 특수한 조건을 주고 이 행동을 반복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과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쏜다이크 역시 고양이와 빗장이 있는 상자實驗을 통해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결합이 행동을 발생시킴을 증명한다.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행동주의 理論은 연합理論이라고도 부른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한 實驗에서 동물들을 觀察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를 개발하고 상자안에 쥐를 가두고 안에서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나오게 했다. 觀察결과, 이 반복행동으로 개는 벨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러한 實驗을 학습자에게 적용한 파브로브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결합으로 인해 행동이 발생함`을 증명한다. 자극(Stimulus)이란 環境(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러운 상태이면 결합이 더 강화되어 학습이 견고하게 되며 이와 반대로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결합이 약해진다.
이때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결합에는 effect의 법칙이 함께 연구되었는데, 이 effect의 법칙은 학습이 자극과 reaction response간의 단순한 접근보다 reaction response의 결과에 의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벨을 울리고 음식을 주면 개는 침을 흘린다.
설명
다.
행동주의 학습理論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간의 연합이다.
파브로브의 연구에 기초한 쏜다이크 理論의 큰 약점은 자극과 reaction response 사이의 결합에 본능적인 반사(무조건 반사)의 행동만 다루었다는 점이…(투비컨티뉴드 )





,생활전문,레포트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징을 서로 비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