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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행정기관에서제공하는정보의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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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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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기본권리인 안전보장, 피해 사전예방을 목적으로 소비자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II.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정보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정확한 가격정보 제공을 위한 가격표시제를 정착시키고 있으며, 중요정보 항목을 표시 및 광고 항목으로 구분하는 등 improvement(개선)plan을 마련하고 있다
1) 방문판매법 관련: 방문판매법에 대한 보도뉴스와 보도data(資料), 정책data(資料)와 공지사항, 사이버상담실을 통해서 소비자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방문판매법 관련 법령을 통해 법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통신 · 방문· 다단계 판매사업자신고 및 등록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2) 소비자등한 소비자가 상품구매 시 주의해야 할 정보 및 합리적인 구매판단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이다.


[소비자정보]행정기관에서제공하는정보의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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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행정기관에서제공하는정보의활용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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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활용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활용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소비자가 자주성을 가지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주요시책이나 주요 결정사항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물품, 용역 및 소비생활 합리화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법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소비자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이에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총괄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재정경제부를 비롯하여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에서는 인터넷(Internet)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 재정경제부 소비자정책과에서 제공하는 정보

재정경제부 소비자정책과에서는 소비culture 및 기타 소비자안전,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정책을 세우고, 소비자보호시책, 법령 및 고시를 한다. 소비자관련 정보, 웹로봇에 의해 수집된 국내외 소비자 관련 정보, 공정거래위원회 심결정보 및 표준약관 등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피해 및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창구인 소비자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 주의정보와 최신 보도data(資料) 및 소비자 관련 기사가 제공되고 있으며, 소비자토론마당을 운영하고 상담기관 안내, 피해구제 사례(instance) 등을 통해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전자상거래 : 사이버 상담실 운영 B2B, B2C(전자상거래상의 광고, 불공정



약관에 대한 상담)와 토론방을 운영하고, 전자상거래 관련 법령과 정책data(資料), 소비자뉴스, 쇼핑몰 관련 사이트 제공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II.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제공하는 정보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를 통해 소비자피해보상규정, 위험정보, 허위과장광고 신고 등을 받고 있으며, 상품 테스트, 상품서비스 구입요령, 자동차, 안전, 소비자 관련 법률 등의 각종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생활에 필요한 실생활 정보를 생산하여 주제별로 각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에 송부하고, 소비자시대 및 기타 발행물을 발간 · 보급하고 있으며, 이들을 인터넷(Internet)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각종 관련 전문 사이트를 운영하여 소비자에게 편리한 정보제공 및 상담 · 피해구제를 하고 있다
1) 가격유통정보: 유통(쇼핑몰, 물가), 통계청, 재경부, 소비자, 가격 (공공, 물가, 서비스 부문), 상품(테스트, 구입요령 관련 정보)정보제공과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를 접수하고 있으며, 가격비교사이트를 링크하여 소비자에게 타 기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소비넷 : 전국 소비자보호업무 담당기관들인 지방자치단체, 소비자단체, 사업자 등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업무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소비자불만 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뉴스, 피해, 분쟁조정, 위해 사례(instance), 관련 법률, 상식, 보상 등과 관련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소비자안전넷: 소비자를 위해 실효성 있는 소비자안전 정보수집 시스템인 소비자안전넷을 통해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집 · 분석 · 평가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소비자피해보상규정, 소비자상담 유관기관을 안내하며 분야별 소비자업무 담당의 각 부처의 소비자 관련 제도를 introduction한다.
4) online 패널서베이 : 기존 네티즌을 대상으로 하거나 면접조사에서 발생되는 문제점(問題點)을 극복하고, 효율적이고 정확한 조사와 결과를 통해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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