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00:04
본문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hwp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에릭슨의 심리사회theory
1. theory 의 중심concept(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⑤제5단계(youth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그렇지만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갖게되어 심한 자기 회의에 빠지게 된다
④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된다 성취기회와 성취 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진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하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진다.
Download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hwp( 43 )
레포트/인문사회
에릭슨의 심리사회理論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에릭슨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성 에릭슨의 심리사회이
에릭슨의 심리사회理論
에릭슨,에릭슨의,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에릭슨의,심리,사회성,에릭슨의,심리사회이,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에릭슨의 심리사회theory
1. theory 의 중심concept(개념)
2.발달 단계의 특성(特性)
에릭슨의 심리사회theory
1. theory 의 중심concept(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투비컨티뉴드 )


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concept(개념)으로 說明(설명) 하였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질문과 탐색활동이 잦아진다.
③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율감을 발달시키면 아린이는 독립하고자 한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2.발달 단계의 특성(特性)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②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어린이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이 증가된다 이를 자발성의 요구라고 한다. 이때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자율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그러나 적당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concept(개념)으로 說明(설명)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