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사상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16:58
본문
Download : 개화사상과 교육.hwp
개화사상과 교육
레포트/인문사회
1. 개화사상과 신교육 必要性의 인식
A. 첫째 단계 [개화사상의 형성기]
B. 둘째 단계 [초기 개화사상, 1880년대]
C. 셋째 단계 [후기의 개화사상, 1890년대 이후]
2. 개화기의 신교육사상
A. 개화기 신교육사상의 형성배경
B. 개화기 신교육사상의 property(특성)
3. 갑오개혁과 근대적 교육제도의 확립
A. 갑오개혁과 교육
B. 교육조서(敎育詔書)와 그 교육사적 의의
C. 신학제에 의한 근대학교
4. 주권침해기: 한일의정서(1904)부터 한일합방(1910)까지
A. 시대상황
B. 통감부의 교육정책과 실제
C. 교육구국운동
5. 근대 교육 및 근대학교의 설립
A. 政府(정부)에 의한 관학
B. 민족선각자들에 의한 사학
C. 선교사에 의한 사립학교
6. 개화기 사상가
A. 최한기(崔漢綺)
B. 유길준(兪吉濬)
C. 이 기(李 沂)
D. 박은식(朴殷植)
結論.
제 2 기는 신교육 중시의 교육사상 형성기(1894~1904)이다.
1905년 일제에 의한 을사조약 체결 이후부터 매우 근대적이고 급진적으로 alteration(변화) 하게 된다 이제 교육은 그에게 있어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다.
주자학적인 범주를 벗어나, 신교육 중시의 교육사상이 나타나기 스타트한 시기로 본격적인 사회활동에 참여하였다.
제 3기는 자강과 국권회복의 교육 강조기(1905~1909)이다. 그는 상실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신지식의 적극적인 수용을 강조하는 동시에 학교의 설립과 교사양성을 역설하였다. 개화사상과교육 , 개화사상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개화사상과 교육에 대해 조사한 입니다. 그는 이 시게 이르러 여자 교육을 중시하였고 체육과 함께 상무교육…(To be continued )
개화사상과교육
개화사상과 교육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이시기 그의 교육 사상은 ꡐ흥학설ꡑ과 『학규신론』에서 잘 반영되어 있따 즉 교육이야말로 부국과 자립을 위해 가장 절실한 것임을 역설하면서, 국민교육과 의무교육제도의 실시를 주장하였다.
설명
순서






Download : 개화사상과 교육.hwp( 6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