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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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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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씨저가 `불멸의 영혼`을 가졌다 혹은 가지지 않았다는 `명제`는 위의 어느 방법으로도 판별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의미기준`에 미달되는 명제이며 따라서 `넌센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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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이 `넌센스`라는 것은 分析철학의 key point(핵심) 적인 주장인, 이른바 `의미기준`에서 따라 나오는 논리적인 귀결입니다. 分析철학에 의하면 이 `의미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은 예컨데 `물은 섭씨 0ᄋ에서 언다`와 같은 `사실적 명제`와, 예컨데 `처녀는 결혼하지 않은 여자다` 또는 a2+2ab+b=(a+b)2과 같은 논리적, 수학적 명제입니다. 그 `의미기준`이라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사실적 명제의 진위는 바깥의 사실을 관찰함으로써 판별되고, 논리.수학적 명제의 진위는 전제의 논리적 分析에 의하여 판별됩니다. 즉, 어떤 명제가 `의미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그 명제의 진위가 어떤 종류의 증거에 의하여 판별되는지가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요, 따라서 이 기준에 미달되는 명제는 `의미가 없는` 명제, 즉 `넌센스`라는 것입니다. 대강 이런 식으로 하여 分析철학적 경향을 띤 철학이나 교육철학에서는 형이상학이 뒷전으로 밀려나가게 되었고, 교육에서 형이상학은 별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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