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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부여자`로서의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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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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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이념적으로도 존재하면서 우리 인간에게는 그것에 관계하는 정신를 통하여 비로소 비춰지는 바로 그러한 존재라고 간단하게 정이해 버릴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그것의 존재는 어떤 것인가?
`의미`는 이념적 존재로서는 우리 인간의 의식과는 상관없이 선천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는 우리 인간에게는 우리 인간이 지향해야 할 목표(goal), 그의 삶이 아니 그의 삶의 모든 것이 우러러 향해야 할 목표(goal)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의 이념은 플라톤의 이데아와 같은 이념, 즉 그와 같은 본성과 존재방식을 갖춘 이념인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의미는 E. 후설이 `이념 통일체`라고 명명하는 의미들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실사적 존재로서의 `의미`는 이념적인 `의미`에 대상으로하여 우리 인간의 정신이 관계를 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게 된다 후설에 의하면, 그 의미는 인간의 의식 작용 즉 의식의 지향 작용에 의해서 형성되어지는 것이라고 하는데, 의식이라는 것은 반드시 그 무엇에 대한 의식일 것이다..` 이런 의미는 경험세계에 주어져 있고, 우리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런 의미는…(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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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부여자`로서의 인간




니콜라이 하르트만을 위시한 가치 철학자들은 `의미`의 존재 문제에 있어서 플라톤의 `의미` 초월성, 칸트의 `의미` 내재성이라는 견해들과는 다른... , `의미 부여자`로서의 인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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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이 하르트만을 위시한 가치 철학자들은 `의미`의 존재 문제에 있어서 플라톤의 `의미` 초월성, 칸트의 `의미` 내재성이라는 견해들과는 다른...
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을 위시한 가치 철학자들은 `의미`의 존재 문제에 있어서 플라톤의 `의미` 초월성, 칸트의 `의미` 내재성이라는 견해들과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의미`는 플라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전적으로 이념적인 것으로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요, 칸트가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전적으로 인간 정신의 창조물만인 것도 아닐것이다. 이런 의미는 현상계에서는 결코 찾아 볼 수 없는 것이고, 그러므로 경험적으로 접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 의미는 이념적인 의미에 대한 지향적 직관 작용을 필연적 토대로서 삼아서 인간이 의미화하여 존재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의미는 원초적인 어떤 하나의 것, 어떤 보편적인 것, 즉 우리가 현실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들의 배후에 상정해야 할 어떤 보편적 존재 속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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