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program지도방법에대한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5:48
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hwp
즉, 포괄적 범주에서의 전문 지도인력이 靑少年의
긍정적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조력활동 일체가 포함된다 반면에 협의적 개
넘에서의 靑少年지도는 사회적으로 전문적인 자격을 인준 받은 지도인력에 의한 실제 프
로그램 단위에서의 실천적 개입을 의미한다. 靑少年지도방법은 靑少年지도와 방법의 합성어로써 concept(개념) definition
에 있어서는 靑少年지도가 key point(핵심) 요소이며 이를 책략적으로 구체화하는 방법이 곧 靑少年
지도방법이다. 따라서 靑少年지도방법은 이러
한 목표(目標) 달성을 위한 라윰능져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靑少年과 참여자의 조직화, 다양
한 활동 촉진에 필요한 기법, 매체 운용 능력, 프로그램(program]) 기획 및 운영 능력 등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concept(개념)을 말한다(김진화, 2004).
이 같은 맥락에서 靑少年 전문 지도 인력이라 한다면, 靑少年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靑少年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의사소통理論과 실제, 집단역동 및 조직, 경험학습 및 구
성주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기에 대한 理論과 실제, 靑少年지도방법의 environment(환경) 조성과 매
체운용 능력, 다양한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전문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김영인, 2007). 靑少年
지도방법은 이와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의 전문적인 역량 발휘 방법을 의미한다. 가장 기본적인 개발과 운영원리가 바로 이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인준한 전문 지도인력이 靑少年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 터전에서 체계적이
고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지도활동의 실효성은 프로그램(program]) 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즉 프로
그램을 얼마나 잘 기획하고 설계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지도인력의 전문적인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靑少年지도활동의 4가지 구성 요소인 靑少年, 지도자, 활동 터전,
프로그램(program]) 에 있어 그 성과를 가늠하는 key point(핵심) 은 프로그램(program]) 이라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program])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1)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과 운영원리
靑少年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靑少年지도자는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운영함에 있어 참여자인 靑少年의 property(특성)과 요구에 근거하여 프로그
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하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침이
사전에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program]) 은 지도 및 활동 과정과 결과에 있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조직하고 이
를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이 같은 property(특성)은 프로그램(program]) 이 靑少年지도의 구체적인 계획이
자 내용이란 점에서 기인한다.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hwp( 56 )
,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program지도방법에대한이해
순서
靑少年지도방법의 concept(개념)과 영역 및 프로그램(program])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 靑少年지도방법의 이해
1. 靑少年지도방법의 concept(개념)과 영역
靑少年지도방법은 靑少年지도의 이념과 목표(目標) 달성에 필요한 내용과 전문적인 역량을
靑少年들에게 내면화하기 위해 전문 지도 인력이 활용하는 책략, 기법, 수단 등을 총체적
으로 포괄하는 concept(개념)이다.
첫째, 靑少年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 참여자인 靑少年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여기에는 심성 개발, 리더십 개발, 사회성
개발, 자연체험 활동지도, 文化(문화)예술 활동지도, 교류활동 지도, 봉사활동 지도, 자치활동
지도, 여가활동 지도, 사이버공간 활동지도 등에 관한 것으로 각각의 활동이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지도 기법과 기술, 지식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는 프로그램(program]) 운용 단위에서 요구되는 靑少年지도방법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靑少年지도는 靑少年의 긍정적인 성
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조력활동으로 규정한다.
또 靑少年지도의 내용에 따라 靑少年지도방법은 광의적 의미에서 교수-학습 활동, 진
로지도,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교정활동, 靑少年에 대한 조언과 대화 · 만남, 기타 협의적
靑少年지도의 내용과 영역을 포함한다. 따라서 프로그램(program]) 은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하며 여기에 참여한 靑少年들의 조직화된 체험을 통하여 애초 의도하였던 지도 활동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靑少年지도자는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과 운영에 있
어 보다 많은 전문성과 경험을 축적하고 활용해야 하며 프로그램(program]) 수행능력과 …(drop)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program지도방법에대한이해
설명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인문사회레포트 ,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program지도방법에대한이해
레포트/인문사회
다. 아울러 靑少年 프로그램(program]) 은 靑少年의 기본적인 property(특성)과
요구뿐만 아니라 靑少年의 관심이나 흥미, 능력, 경험, 성격, 심신의 발달 상태, 준비성 등
靑少年이 지니고 있는 property(특성)과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박성희, 1994 :
20).
같은 프로그램(program]) 이라 하더라도 참가자인 靑少年의 property(특성)과 집단의 성격이 그 실효성을 좌우
할 수도 있고 각기 다른 效果를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운용하는 지도자는 프로그램(program]) 의 대상인 靑少年의 개별적 · 집단적 요구와 필요, 그리고 특
성과 성격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 靑少年지도는 지도인력의 전문성에 기
초하여 뚜렷한 목표(目標)를 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이며 조직적으로 계획되
고 수행되는 property(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