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說明)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9 01:21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hwp
사람은 학습을 하든 어떤일을 할 경우 노력한 것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있을 때 열심히 움직여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된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Download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hwp( 37 )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2) 콜버그 理論의 특징과 비평(1) 理論의 특징(2) 理論의 비평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과 교육적 시사점
과제(problem)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만약에 똑같은 지능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면 똑같이 의사하고 판검사 한다면 누가 청소부하며, 운전할 것인가? 이는 각기 지능과 재능을 다르게 하여 사회가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 하늘의 섭리라고 생각한다.
1) 강화에 의미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3)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유기섭,『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강화(reinforcement)란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며,이때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개체를 강화물(reinforcer)이라고 한다.
Ⅱ. 본 론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영문,간호,유아교육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說明(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을논하고, 스키너, 고전적강화,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예제시, 교육심리학4공통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data)를 보완하여,
순서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Ⅰ. 서 론
4) 강화와 학습 사이의 관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5) 적합한 강화물 선택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reaction(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理論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이 장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기로 하자.
-권낙원, 「토의수업의 理論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정세구, 「가치理論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왜 어떤 학생은 능숙한 작가처럼 글짓기를 잘하고 어떤 학생은 글을 조리 있게 쓰지 못할까? 왜 어떤 학생은 풍부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고 어떤 학생은 내적으로 성찰하지 못하는가? 왜 어떤 학생은 뛰어난 미술품을 창작해 내고 어떤 학생은 예술품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워하는가? 학교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이처럼 커다란 차이들을 유전에 근거를 둘 수 있다 이러한 재주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도 한다.
레포트 > 교육계열
Ⅲ. 결 론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서지사항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理論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하느님이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의도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강화는 강화물의 제시방법에 따라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로 나눌 수 있다 정적강화는 학생들을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여 만족시킬 수 있는 강화물이 제공되는 것이고,부적 강화는 학생의 심리를 파악하여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기 우해 노력한 대가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강화를 통해 effect가 극대화 되기도 한다. 크게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외적으로 주어지는 외적강화와 유기체에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내적강화가 있다 학습에 있어서는 외적강화보다는 내적강화를 유발시키는 것이 더욱 effect적이다. (1) 비율강화에서의 제시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說明)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0k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영문,간호,유아교육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說明)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0k
%20%EC%BD%9C%EB%B2%84%EA%B7%B8(Kohlbe-8002_01_.jpg)
%20%EC%BD%9C%EB%B2%84%EA%B7%B8(Kohlbe-8002_02_.jpg)
%20%EC%BD%9C%EB%B2%84%EA%B7%B8(Kohlbe-8002_03_.jpg)
%20%EC%BD%9C%EB%B2%84%EA%B7%B8(Kohlbe-8002_04_.jpg)
%20%EC%BD%9C%EB%B2%84%EA%B7%B8(Kohlbe-8002_05_.jpg)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설명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제 자료(data)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시오.
(2) 간격강화에서의 제시
위 자료(data)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理論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