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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발전과 향후 발전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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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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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늘날의 보편적인 유아교육의 동향
2. 열린 유아교육의 새로운 동향
1) 열린교육의 개념(槪念)
2) 외국의 열린교육 동향
(1) 미국의 열린교육 동향
(2) 영국의 열린교육 동향
(3) 日本(일본)의 열린교육 동향
(4) 한국이 열린교육
3. 한국에서의 열린교육 정착을 위한 제언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제언
1. 오늘날의 보편적인 유아교육의 동향
첫째, 집단의 크기를 점점 줄여 나가는 경향이 있따
미국에서는 3-4세 아동의 경우 한 학급의 아동수를 15명으로 제한하고 있따 또한 새로 설립되는 학교는 학급수를 적게 하여 학교의 규모를 적게 만들고 있따 `학교 안의 학교`가 많이 생겨나고 있따
둘째, 유아교육에 부모의 역할과 참여가 강화되고 있따
부모의 참여는 부모가 자신의 교육적 자질을 키우기 위해 수동적으로 교육을 받는 소극적인 수준에서부터 직접 아동을 위한 교육 호로그램의 내용을 결정하고 행정적 의사 결 定義(정의) 과정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수준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띤다.
셋째, 유아교육이 공교육화되고 있따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하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간의 연계성 유지의 중요 성을 부각시키고 있따 이리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과 유사해 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따
넷째, 장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이들을 정상학급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따 이 방법은 장애아들에게 정상아들 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실생활에서의 adaptation(적응) 력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점점 확산되고 있따
다섯째, 탁아기관의 교육적 기능이 점점 강조되고 있으며,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따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보다 적 극적인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따 따라서 탁아기관의 호로그램의 질, 교사의 자질, 그리고 시설 등에 관한 관심이 늘어 나고 있따 이것을 발달적 탁아 또는 질적 탁아라고 부른다.
2. 열린 유아교육의 새로운 동향
1) 열린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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