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10:33
본문
Download :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hwp
사도행전비평사 ,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2. 유대교와 그레꼬-로마적 읽기의 전성기
문학비평과 더불어서 유대교와 그레꼬-로마 세계를 인식하고 신약 성서를 해석하려는 움직임은 누가 연구에서 돋보이는 또 다른 하나의 흐름이다. 물론 신약성서의 연구를 위한 전제로서 유대교(Judaism)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나 지식을 경시해온 우리의 연구 상황에서 볼 때 유대교에 대하여 관심을 독려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기까지 할지 모르지만, 이제는 세계적인 동향을 호흡하는 성숙한 자리에서 우리가 더 이상 침묵할 이유가 없다. 즉 누가-행전의 유대교에 대한 태도는 전적으로 반 유대적(anti-Jewish)이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이 유대교에…(투비컨티뉴드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hwp( 87 )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
사도행전비평사
순서
다.
사도행전의 해석에서 중요한 주제들을 구원이나 기독론, 성령에 대한 것이라면, 여기서 유대교 문제는 그 어느 것과도 분리할 수 없는 그야말로 길목의 바위와 같다고 할 것이다.
맨 먼저 언급할 가치있는 중심 인물은 샌더스(J.T. Sanders, The Jews in Luke-Acts, Philadelphia: Fortress, 1987)인데, 그의 책은 일대 사변을 일으킨 것으로 평가된다 솔직히 최근 미국 성서신학의 중요 주제가 Q와 歷史적 예수에 대한 제 3의 탐구가 자리 잡기 이전
샌더스는 현실적인 입장과 타협하지 않는 과감성을 유감없이 발휘해주고 있다아 무슨 말인가 하면, 유대교와 유대인들이 사회의 가장 중심 위치를 차지하는 미국이라는 땅에서 샌더스는 신약성서의 유대교에 대한 입장을 그 반대로 제안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 에 대한 글입니다. 이런 흐름과 일치하여, 많은 학자들은 유대교에 대한 논의를 계속해오고 있다아 아래서 우리는 대표적인 학자들을 거명하면서 그들의 주장에 대하여 간략히 제시할 것이다.
사도행전 연구의 최근 동향 에 대한 글입니다. 유대인들에 대한 처리 없이 그리스도인의 구원을 말할 수 없는 것이 사도행전의 논조인 것을 보면 이러한 주장은 타당하다. 더구나 유대교에 대한 연구는 누가-행전에서 더 없이 중요한 주제가 되기에 이하에서 제시되는 저서들의 독서는 거의 필수적인 과정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