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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 비평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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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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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 비평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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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현대문학사]1910년대 , 1910년대 비평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1. 1910년대 비평사

1910년대는 비평사에서 볼 때 신·구 문학비평, 즉 중세적 문학론과 근대적 문학론이 대립되던 시기이다. 근대 전환기에 나타난 자의식들에서 비평의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어 갔음을 알 수 있으나, 이 시대 비평론이 본격적인 비평론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었다고는 볼 수 없다. 「문학의 가치」를 필두로 제기되었던 신지식층의 문학관은 1910년대 중반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오」나 「현상소설 고선여언」, 그리고 백대진의 「현대조선에 자연주의문학을 제창함」「신년벽두에 人生주의파 문학자의 배출을 기대함」등에 이어지고 있따

「문학의 가치」에서 이광수는 예술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效果를 중시하고 있따 이는 독자에게 주는 效果에서 예술의 본질을 찾고 있었던 다른 신지식층의 문학관에서도 나타나는데 교훈성으로부터의 탈피를 주장하면서도 일종의 효용론…(투비컨티뉴드 )
1910년대 비평 문학에 대한 글입니다.

유학생 출신의 신지식층이 중심이 된 1910년대 초기 문학론은 비록 구체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는 못하지만, 교훈적·계몽적 기능과는 분리된 문학의 자율적 성격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따 1910년대 초반에 나타났던 신지식층의 자율적 문학관은 이전 시기 문학과의 분리, 단절이라는 점에서 근대문학사의 새로운 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따 이러한 문학관은 1910년대 단편소설에서 人生의 비극면을 형상화함을 통해 definition 영역을 환기시키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내적 경험의 표현을 매개로 한 주관화의 과정을 거쳐, 세계 속에 놓인 개인의 심리적 갈등을 형상화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따

1910년대 중반에 이르면 이러한 문학적 흐름이 보다 본격화되는 양상을 드러내기에 이른다. 동시에 비평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스타트하여, 춘원에 이르러서는 비평이 문학의 한 영역으로 편입되어 소박하게나마 그 관념이 규정된다된다. 근대 전환기에 들어와 전대의 문학관이 비판되고 서구문학관이 수용되는 과정에서, 문학이 광범한 인문학의 영역에서 분화된 순수한 창조적 문학으로 인식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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