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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소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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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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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은 이광수가 무조건 찬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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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소설사
폐허 활동을 했던 염상섭, 백조의 현진건, 나도향은 그 시기에 지식인의 자기 인식적인 소설을 썼던 인물들이었다. 그러던 것이 `만세전`, `삼대`에 이르러서는 장면묘사의 꼼꼼함, 그럼으로써 현실에 대한 객관적 거울로서 작품을 썼던 것이다. 이처럼 나도향은 당대의 모순의 본질까지는 투시하지 못한데서 생기는 것이다. 이 정체불명의 떠돌이 청년을 묘사하는 부분은 아주 뛰어난 부분이며, 소설 마지막으로 나오는 `아리랑`에는 소설의 전반적인 부분을 잘 나타내고 있었다.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에서는 학대받는 삶을 당연히 여기던 벙어리 삼룡이가 주인집 아가씨를 사모하면서 세상과 자기를 인식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삼룡이가 자기를 인식한 것은 할 수 있으나 결말은 불을 지르고 주인 영감과 아가씨를 구하고 죽는다는 세계를 변하게 하는 것은 아니었다.

1920년대 중반에는 최서해, 조명희, 이기영과 같은 작가들이 사회자체의 모순에 대한 소설을 쓰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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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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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 활동을 했던 염상섭, 백조의 현진건, 나도향은 그 시기에 지식인의 자기 인식적인 소설을 썼던 인물들이었다. 최서해의 작품들은 자신의 북간도에서 편모슬하 아래 가난하게 자란 삶의 바탕으로 소설이 이뤄져 있었고, 그랬기 때문인지…(drop)

폐허 활동을 했던 염상섭, 백조의 현진건, 나도향은 그 시기에 지식인의 자기 인식적인 소설을 썼던 인물들이었다. 현진건은 `빈처`, `술을 권하는 사회`에서 양심적인 지식인으로서 구식아내와 겪는 고통을 그렸고, `운수좋은 날`과 `불`에서는 한 순간의 인물의 심리나 행동을 포착하는 데 뛰어난 단편 소설가였다. 최서해의 작품들은 극도로 빈궁한 주인공들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사회제도를 저주하면서 부자에게 복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현진건은 지식인의 주관적인 현실비판에서 객관적인 현실의 한단면을 정확하게 묘사하였다. 염상섭은 이광수가 무조건 찬양하던 근대화에 대한 모순을 느끼고 있었으며 식민지적 근대화의 모순을 일상생활에서 포착하려했다. 그의 작품인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번민하는 젊은이의 내면을 잘 그렸다는 평이지만 추상적이였다. 염상섭은 이광수가 무조건 찬양하... , 근대소설사감상서평레포트 ,
다. 그리고 작품 `고향`에서는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기차에서 이농민인 한 조선 청년을 처음에는 경멸하다가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민중의 운명을 발견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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