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적민족사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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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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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과로 해방후의 한국사학이, 민족사의 현실문제와 밀착되기를 기피하는 경향이 짙었던 的 effect에서 벗어나 이나 <社會經濟史學>的 학풍을 되살림으로써 현대 歷史(역사)학의 일반적 경향인을 찾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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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함에도 혹자는 에 대해 論及한다는 사실조차도 무의미한 것으로 여길지도 모르겠다.주제적민족사관론 , 주제적민족사관론인문사회레포트 ,
주제적민족사관론
⑴ 문제제기
⑵ 민주적 歷史(역사)관
⑶ 자주적 歷史(역사)관
⑷ 나머지 말
⑴ 문제제기
어느 시대 어느 사람의 人生觀과 歷史觀은 그가 다루는 과거의 사건 자체보다 클 수가 있다 또한 많은 제약을 가지고 서술되었던 <현실>의 기록이 진실된 모습의 가 되기 위해선, 끊임없는 歷史(역사)가의 探究慾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투철한 歷史意識과 올바른 人生(인생)관·歷史(역사)관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런데 어느 일 개인이 제 나라의 民族史를 서술할 경우에 있어서 그는 더욱 을 추구해야 할 歷史(역사)가의 使命과 任務를 잊어서는 안된다 그의 歷史(역사)서술에 미칠지도 모르는 <현실>의 정신적·물리적 압력들을 물리칠 수 있어야 하고, 나아가서는 세계사적 보편성을 의식한 민족사의 서술이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下에서 우리 歷史(역사)를 서술한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결코 필자의 견해만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스스로가 우리 歷史(역사)의 주인이며, 또한 우리가 세계사적 보편성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고, 에 대하여는 많은 論者들의 討論을 거쳤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主體性論의 성과가 보다 쉽게 여러 사람에게 알려져야 할 피료썽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해방후 한국사학에서 主體性論이 대두 된 것은 이른바 日帝官學者들의 극복문제에 근거를 두고, 그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인문사회,레포트




주제적민족사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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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 주로 植民史學이 세워놓았던 한국사의 中世不在論과 停滯後進論을 비롯해서…(drop)
레포트/인문사회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에 대해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방법의 시도는 한국사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믿는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 主體性을 잘못 이해하는 데서 빚어지는 폐단을 분명히 인
식하고 그 참뜻을 생각한다는 사실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