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emi.co.kr [상담] 상담과 지도 > stssemi6 | sts-semi.co.kr report

[상담] 상담과 지도 > stssemi6

본문 바로가기

stssemi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상담] 상담과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16:25

본문




Download : 보고서.hwp




학업성적이 전반적으로 저조하고 학습속도가 부진한 학생을 위하여 지능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학업 곤란의 Cause 을 밝혀내는데 도움이 되고 학생이 가지는 학습상의 취약점들을 보강하고 강점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표준화된 지능검사는 웩슬러 아동용, 성인용 지능검사를 들 수 있다


1. 학업문제의 이해






상담자는 각 과목별로 선행학습의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성적이 점차적으로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거나 학습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정도가 점차적으로 심해진 학생의 경우에 선행학습의 결손이 누적되지 않았나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각 과목별 선행학습 수준은 부모와 교사의 협조를 얻어서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Download : 보고서.hwp( 54 )



행동주의적 상담

학업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상담자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점검해야 할 변인으로는 인지적 요인, 정서적 요인, 학습방법 및 strategy,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등이 있다
2. 학업 관련 변인

인본주의적 상담
③ 잘못된 공부습관을 지닌 학생들, ④ 지능수준이 저조한 학생들
③ 과목별 선행학습수준

② 학업기초능력
---------------------------------------8쪽

(4) 공부에 대한 회의와 동기저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정서적 요인

[상담] 상담과 지도

---------------------------------------21쪽
---------------------------------------12쪽
시험불안은 성적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성적 저하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되는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주의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두통과 소화불량 등)과 심리적 불안, 혼란(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의 일시적 저하)이 발생한다.

① 주의집중의 곤란을 호소하는 학생들, ② 공부방법이 효율적이지 못한 학생들
정신분석학적 상담
인지주의적 상담
학업과 관련된 문제는 몇 가지 유형

상담

설명
①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2쪽
(3) 학업능률의 저하

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초등학교 연령용 검사는 기초 학습 지능 검사(교육개발원에서 1986년에 표준화한 개인용 학업성취검사)가 있다

(1) 인지적 요인
(1) 성적 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① 지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5) 학업과 관련하여 파생되는 많은 문제



---------------------------------------16쪽
학습할 때에는 학생이 각 과목에 마주향하여 갖고 있는 동기와 흥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학습에 대한 동기 및 흥미를 있는 그대로 편안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를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학생들은 공부하기가 싫고 무의미하다고 느껴지며 따라서 공부에 소흘해지게 된다 이런 유형의 학업문제는 학생 자신보다는 부모나 교사들에게 문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지나친 학업의 몰두나 집착으로 인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과 소외를 당하는 학생, 성적에 대한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생겨나는 교우관계의 갈등과 질투, 성적이 부진한 학생에 대한 무시와 놀림, 공부와 학업성적으로 인한 부모와 자녀의 갈등 등이 있다
Ⅰ. 제 3장 학업
순서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2쪽 정신분석학적 상담 ---------------------------------------8쪽 행동주의적 상담 ---------------------------------------12쪽 인지주의적 상담 ---------------------------------------16쪽 인본주의적 상담 ---------------------------------------21쪽

학업능률이 저하되는 학생들의 몇 가지 유형
보고서-7075_01.gif 보고서-7075_02_.gif 보고서-7075_03_.gif 보고서-7075_04_.gif 보고서-7075_05_.gif
학교성적은 학업의 기초가 되는 각각의 능력들을 세분화하여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학업성취가 저조한 내담자의 학업수행을 위한 기초적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학업성취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시험불안
학업성적의 저하는 부모, 교사, 친구로부터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심한 좌절감과 열등감을 초래하게 되어 정서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학업문제를 유형별로 이해하고 관련변인을 정리하며, 구체적으로 학업事例(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학업을 위한 상담접근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Total 41,24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s-se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s-se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