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가네Gagne goal(목표) 별 교수이론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22:52
본문
Download : 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hwp
전성연 외 공저, 2004, “교수-학습의 理論적 탐색” 원미사
1) 가네理論의 강점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3) 인지전략(戰略) (4) 태도 (5) 운동기능
(1) 지적 기능(2)언어적 정보(3) 문제해결 (4) 운동기능 (5) 태도
김언주 외 공저, 2001,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Ⅳ. 수업사태의 조정
(1) 언어적 정보
가네는 수업을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내적 학습능력에서의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조건을 배열하는 것이라고 보고 학습의 조건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때 수업은 학생의 주의를 통제하고 필수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고 있따 수업목표(目標)에 대한 견해로 가네는 정보 및 지식, 지적 기능, 인지전략(戰略) , 운동 기능, 태도의 다섯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들 각 유형마다 알맞은 수업사태를 제공하면 수업은 보다 效果(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따 가네는 학습과정을 학습과제(problem)의 analysis(분석) →학습위계 형성→수업의 계열 결정으로 분류하였다.
⑦ 원리학습 ⑧문제해결 학습
(3) 선행학습의 회상을 자극하기
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가) 학습위계에 대한 가정
Ⅴ. 학습과정 영역의 교육적 함의
3) 가네수업理論의 의의
순서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目標)를 알려주기
(나) 여덟가지 학습유형
김재춘 외 공저, 2004, “교수-학습 활동의 理論과 실제”, 교육과학사
(6) 수행을 유도하기
Download : 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hwp( 27 )
② 내적조건





④ 재생과 일반화
Ⅰ. 기본적 관점
4) 가네 수업理論의 한계
④언어연상학습 ⑤ 식별학습 ⑥ 定義(정이) 학습
[유아교육학과] 가네Gagne goal(목표) 별 교수이론00
목표영역별 수업, 가네목표별교수이론, 가네수업이론, 가네, Gagne,
③ 영상화의 원리
2. Gagne 목표(目標)별 교수理論
(7) feedback의 제공하기
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2) 가네理論의 약점
(1) 주의 집중 유도하기
(1) 독립변인
설명
(8) 수행을 평가하기
참고data(資料)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가네Gagne goal(목표) 별 교수이론00
김청자 외 공저,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5) 학습안내 제공하기
Ⅵ. 가네의 수업理論의 재조명
(9)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기
Ⅲ. 목표(目標)영역별 수업의 원리(다섯가지 학습과정 영역)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R. M. Gagne의 약력
(2) 지적 기능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김영채 저, 2006, “학습 심리학”, 박영사
① 외적조건
위 자료(資料)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Ⅱ. 목표(目標)별 수업理論의 구성변인
① 신호학습 ② 자극-reaction 학습 ③ 연쇄학습
(4) 자극을 제시하기
정명화 외 공저, 2007,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理論과 실제”, 학지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