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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에 대한 윤리학적 고찰과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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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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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비극시인 아이스퀼로스는 `땅은 피를 빨아 마시면서 기름져진다. 이런 복수는 개인을 위해서나 그 개인이 속한 부족을 위해서 반드시 수행하여야만 하는 의무였다.
보고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리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피는 지울 수 없는 것이고 복수를 부른다`라고 적고 있다

a. 함무라비 법전의 사형제도
西洋法系資料集 중에서 가장 오랜 것 중의 하나인 함무라비 법전은 제1조에 사형을 규정하여 고대 형벌의 잔혹성 혹은 형벌중심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대략 37개조의 사형이 부과되는 조문이 있고, 처형방법도 火刑, 水葬刑 등 잔혹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러 시대의 사형제도에 관한 시대적 배경과 철학자들의 사형론에 대해 고찰하고, 사형폐지운동과 사형제도의 세계적 현황 및 사형의 종류와 방법을 살펴보고, 사형제도의 존폐론에 대한 사형존폐논쟁을 항목별로 검토한 자료입니다. , 사형제도에 대한 윤리학적 고찰과 폐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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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에 대한 윤리학적 고찰과 폐지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형제도에 관한 시대적 고찰
1) 복수시대
2) 위하시대
3) 박애시대
4) 과학시대

2. 사형폐지운동과 사형제도의 세계적 현재상황
1) 사형폐지운동
2) 사형제도의 세계적 현재상황

3. 사형의 종류와 방법
1) 참수형(斬首刑)
2) 투석형(投石刑)
3) 교수형(絞首刑)
4) 거열형(車裂刑)
5) 생매장(生埋葬)과 익사형(溺死刑)
6) 화형(火刑)
7) 신체절단형
8) 현대의 처형방법
9) 사형방법의 잔인성

4. 사형존폐론
1) 사형 존치론
2) 사형 존치론자의 주장에 대한 반박

5. 사형을 원하는 집단심리

Ⅲ. 결 론


사형제도가 진화되어온 과정은 각 민족이나 국가의 歷史적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형벌사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대체로 다음의 네 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복수시대
사형을 연구한 한 歷史학자는 `목숨을 빼앗는 것은 개인적인 복수의 원시적이고 숭고한 희생행위였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어떤 침해가 있을 경우 반드시 이에 대한 보복이 가해졌다. `Whenever hurt is done, you shall give life for life, eye for eye, tooth for tooth, hand for hand, foot for foot, burn for burn, bruise for bruise, wound for wound` 즉 탈리오의 법칙(lex talionis)이라고 하는 응보의 법칙이 규정되어 있다 또 하나는 책임의 범위에 관하여 단체책임의 잔해가 남아있는 점을 들 수 있다 同法典 제209조는 `어떤 자가 자유인의 女息을 구타하여 피해자에게 불임의 원인(原因)을 야기시킨 자는 그 행위에 대하여 얼마간의 銀을 지불해야 한다.


설명
순서



여러 시대의 사형제도에 관한 시대적 배경과 철학자들의 사형론에 대해 고찰하고, 사형폐지운동과 사형제도의 세계적 내역 및 사형의 종류와 방법을 살펴보고, 사형제도의 존폐론에 대한 사형존폐논쟁을 항목별로 검토한 자료(data)입니다. 화형의 예는 제25조 방화자의 화형, 제157조 부의 사망 후에 모와의 불륜이 있는 경우이고, 水葬의 예는 제129조 간통, 제132조 간통에 대한 誣告者, 제143조 여인의 재산낭비 등에 규정하고 있다 함무라비 법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제210조는 `만약 그 여인이 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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