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예술의 방황과 모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3:38
본문
Download : 20세기 예술의 방황과 모험.hwp
아울러, 현대 예술의 다양성의 바탕을 이루는, 기성 전통에 대한 반역을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19 세기의 인상파 화가들이 인간 정신을 단순하게 시각으로 환원시켜 현...






순서
레포트/예체능
,예체능,레포트
설명
20세기 예술의 방황과 모험
다. 물론, 토스토예프스키나 니체가 추상주의에 직결된다는 말은 아닌것이다 . 그러나 19 세기의 인상파 화가들이 인간 정신을 단순하게 시각으로 환원시켜 현실을 빛의 波動으로 해체해 버리는 데 만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상파의 계보를 이은 고호가 캔버스 위에다 광기를 칠하고, 고갱이 남태평양으로 색채를 찾아 도피하며, 세잔느로 하여금 `자연은 지나치게 복잡하다`고 말하게 하고 `자연은 구체, 원추 및 원통으로서 취급되어야 한다`고 선언케 한 사태의 배후에는, 아무래도 일상적 객관을 예술가의 현실의 전부라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새로운 인식이 깃들어 있다 세잔느의 경우 어느 비평가의 말처럼 `그의 신경 구조가 아니라 자신의 작품의 의도로써 자신의 불안과 고독이 본질적으로 說明(설명) 되는 것`일 따름이다.
우리는 흔히 고전주의라든가 낭만주의, 또는 사실주의라는 유파적 槪念을 시대의 주된 사조로 규정지어서 예술사의 흐름을 說明(설명) 하는 일이 많다. 그러나 19 세기의 인상파 화가들이 인간 정신을 단순하게 시각으로 환원시켜 현... , 20세기 예술의 방황과 모험예체능레포트 ,
Download : 20세기 예술의 방황과 모험.hwp( 70 )
물론, 토스토예프스키나 니체가 추상주의에 직결된다는 말은 아니다. 이러한 일련의 현상은 20 세기에 들어와 그 정치, 경제적 추세 - 그 …(투비컨티뉴드 )
물론, 토스토예프스키나 니체가 추상주의에 직결된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19세기까지의 저 현대주의라 할 것이며, 그것은 곧 근대적 자아의 해체에서 말미암은 것이라는 사실이다. 필자는 이에 대해 논한 자격이 없으나, 이러한 현대를 특색 짓는 가지가지 유파가 그 표면상의 어수선함에도 불구하고, 전체의 경향으로 보아 뚜렷한 한 개의 공통 特性을 지닌다는 사실은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는 통설이 된 20 세기 미술의 계보에 따르면 세잔느에서(그의 의도와 관계 있든 없든)입체파 내지 추상주의가 생겼고, 고호에서 야수파 또는 표현파의 원류가 처음 되고, 고갱이 장식적인 구성주의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그 반발이 근대적 자아의 해체라는 정신 상황으로써 일부는 說明(설명) 될 것이라는 점은 앞서 말한 바 있다 또, 그와 관련하여 기존의 가치 체계에 대한 불신이라든가 나아가 낙천적 진보의 믿음에 대한 반발도 작용하고 있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