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05:08
본문
Download :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hwp
5) 보울스, 진티스의 교육개혁(보울스, 진티스의 갈등주의 교육관 요점와 더불어)
보울스, 진티스는 학교교육과 생산적 사회관계를 미국의 자본주의 사회체제 하에서 analysis(분석) 하였지만 이는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많은 나라에 적용하여 볼 수 있다고 하였다. …(skip)
설명
1자본주의와_학교교육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자본주의와 학교교육에 대하여 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說明(설명) 한 리포트입니다. 보울스, 진티스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경제적 평등을 이루는 데에 기여한 바가 없다고 말한다. `대응원리`는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theory 에 있어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경제적 재생산theory `을 이해하기에 앞서 갈등주의적 교육theory 에서 사회구조와 교육이 갖는 관계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Download :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hwp( 51 )
순서
자본주의와 학교교육에 대하여 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설명한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경제적 재생산theory `의 내용을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1자본주의와_학교교육 ,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다.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Ⅰ 갈등론적 교육관의 대두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Ⅱ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reality(실태) (전개)
1. 자본주의 체제와 교육
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theory (`경제적 재생산theory `)
1)『자본주의와 학교교육』
2) 교육과 경제적 불평등
3) 대응원리
4) 경제적 재생산theory
5) 보울스, 진티스의 교육개혁
3.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theory 한계
Ⅲ 결론
4) 경제적 재생산theory
`경제적 재생산theory `을 설명(說明)하는데 `대응원리`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은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라 기존의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집단인 자본가 집단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따 이러한 논의를 총체적으로 `경제재생산 theory `이라고 부른다. `경제적 재생산theory `에 대하여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보울스와 진티스는 학교교육이 자본가 계층에게 유리한 태도와 가치관을 전수하며 기존의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교육체제의 형성과 진화과정에 자본이 개입하는 주된 목적은 학생을 위계적인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의(定義) 각 수준에 합당한 future 의 노동자로 준비시키는 것이라는 점이다(대응원리 포함). 즉 자본이 학교를 직접·간접으로 구조화하고 경제생활이 비민주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학교는 평등하고 계발적인 goal(목표) 를 실현하기 어려우며, 자본주의가 계속 유지되는 한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보울스와 진티스의 `대응원리`는 `경제적 재생산theory `에 포함되는 concept(개념)으로 보울스와 진티스가 제시하는 교육적 사회관계와 생산적 사회관계를 설명(說明)하는데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