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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지방사무의 배분체계 개선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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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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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사무가 어떻게 배분되었느냐에 따라 행定義(정의) 수행체제가 중앙집권적 또는 지방분권적으로 결정되고, 배분된 사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의 조직과 인력이 사무배분 정도에 따라 재조정되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행정사무의 실질적 수행을 보…(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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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지방사무의 배분체계 개선measure(방안)


중앙government 와 지방government 간의 적절한 사무배분을 위한 배분체계 개선measure(방안) 에 대상으로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다. 그것은 바로 각 자치단체가 갖는 행정적 권한뿐만 아니라, 국가와 지방간의 권력배분에 있어서 분업적 재구조화(restructuring)를 뜻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에 명확한 사무구분이 없을 경우, 해당 행정사무의 수행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를 판단하기 곤란하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의 고유한 사무를 법으로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자치단체의 자율권을 확대시킬 수 있다 셋째, 중앙정부의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독기준과 범위를 분명히 함으로써 과도한 간섭을 배제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부담의 주체를 명료화 할 수 있다(하미승, 1992).
따라서, 중앙정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사이에 행정사무의 처리권한, 비용부담의 주체,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배분하는 것은 지방행정·재정제도의 improvement(개선)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국가-지방사무의배분 , 국가 - 지방사무의 배분체계 개선방안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I. 서 론

II. 현행 사무구분체계의 問題點
1. 중앙-지방간 사무배분의 實態
2. 사무구분체계의 問題點

III. 사무구분의 원칙과 기준
1. 국가사무-자치사무 구분을 위한 일반 기준의 확립
2. 공동사무에 대한 처리 기준
3. 사무구분시 애매한 경우의 구분 기준
4. 사무구분 기준을 서울시 사무구분에 적용한 결과

IV. 독일과 日本 의 사무구분체계
1. 독일의 사무구분체계
2. 日本 의 사무구분체계 개편 example(사례)

V. 사무구분체계의 합리적 improvement(개선) 방향

참 고 문 헌


한국에서의 지방자치제의 정착화는 그 실천적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정치적, 행정적, 재정적, 법률적 측면에서 얼마나,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국가(중앙정부)와 지방간의 기능배분의 문제, 국가사무와 지방사무의 구분 및 재배분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지방정부)의 실체적인 정부능력(government capacity)의 향상과 관련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작년에 있었던 서울시공무원직장협의회의 서울시자체사무에 대한 국회의 국정감사에 대한 실력저지는 향후 국가사무와 지방사무간의 구분이 불명확한 상태로 지속되어서는 지방자치의 운영에 있어서 심대한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정부의 사무를 구분하는 것은 3가지 실익이 있다 첫째, 행정행위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한다.
국가-지방사무의배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적절한 사무배분을 위한 배분체계 개선방안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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