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4:13
본문
Download :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일반적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유아 개인 관련 요인들로는 유아의 지능, 신체적 조건, 성멸, 사회 및 정서 능력 등을 들 수 있고, 가정 環境(환경) 요인들로는 가정이 사회 경제적 위치, 형제 자매, 부모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環境(환경) 요인들로는 교사, 학급의 크기와 교수 학습 방법 등을 들 수 있다아
레포트 > 기타
1) 유아의 기능
다양한 인간 발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언어 능력은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인정되고 있다아 유아기 언어 발달의 요소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이 필수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한다. 1. 유아의 개인적 요인 1) 유아의 기능 다양한 인간 발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언어 능력은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인정되고 있다.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서 유아의 언어 능력과 지적 능력의 정적 상관 관계를 입증하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1. 유아의 개인적 요인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다양한 인간 발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언어 능력은 인간의 지능을 측정(measurement)하는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인정되고 있다. 유아기 언어 발달의 요소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이 필수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한다.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설명





Download :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24 )
순서
1. 유아의 개인적 요인
유아의 언어 발달은 유아 개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과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 및 유아 교육 기관 관련 요인들에 의하여 많은 influence(영향)을 받는다.
1) 유아의 기능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다. 유아기 언어 발달의 요소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이 필수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한다.
유아의 언어 발달은 유아 개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과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 및 유아 교육 기관 관련 요인들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김연선,1999; 김춘희,1978; 이지영,1973; 주영희,1982)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 간에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하는 Chomsky와 Lenneberg 등의 주장과는 달리(주영희,1984),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지능이 상당한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아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언어 발달은 유아 개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과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 및 유아 교육 기관 관련 요인들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김재은(1984)의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과 정신 능력간의 상관 관계가 입증되었으며, 영유아의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 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김연선,1999; 김춘희,1978; 이지영,1973; 주영희,1982)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 간에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하는 Chomsky와 Lenneberg 등의 주장과는 달리(주영희,1984),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지능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서 유아의 언어 능력과 지적 능력의 정적 상관 관계를 입증하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김재은(1984)의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과 정신 능력간의 상관 관계가 입증되었으며, 영유아의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 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유아 개인 관련 요인들로는 유아의 지능, 신체적 조건, 성멸, 사회 및 정서 능력 등을 들 수 있고, 가정 환경 요인들로는 가정의 사회 경제적 위치, 형제 자매, 부모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환경 요인들로는 교사, 학급의 크기와 교수 학습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유아 개인 관련 요인들로는 유아의 지능, 신체적 조건, 성멸, 사회 및 정서 능력 등을 들 수 있고, 가정 environment(환경) 요인들로는 가정의 사회 경제적 위치, 형제 자매, 부모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environment(환경) 요인들로는 교사, 학급의 크기와 교수 학습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서 유아의 언어 능력과 지적 능력의 정적 상관 관계를 입증하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김재은(1984)의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과 정신 능력간의 상관 관계가 입증되었으며, 영유아의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 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김연선,1999; 김춘희,1978; 이지영,1973; 주영희,1982)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 간에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하는 Chomsky와 Lenneberg 등의 주장과는 달리(주영희,1984),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지능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