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18:43
본문
Download :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hwp
교육인류학의연구동향 ,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기타레포트 ,
다.






교육인류학의연구동향
학문간의 경계가 날로 흐려지고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한 학제적 접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특정 학문의 연구동향을 따로 떼어 논하는 것 자체가 다분히 구태의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전통적으로 교육인류학은 “인류학적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에 원용하고, 교육현상을 인류학적으로 탐구하려는 일련의 학문적 노력”(김영찬, 1984: 3)으로 규…(투비컨티뉴드 )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hwp( 87 )
순서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제적 접근이 온전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각 학문의 독자성이 명확해야 하므로 애써 경계를 짓고 논의할 필요도 있따 왜냐하면, 학제적 접근은 한 문제를 다양하고 이질적인 시각과 방법을 동원하여 연구하는 상호보완적 접근이기 때문이다
교육인류학은 명칭 그대로 교육학과 인류학이 결합된 학문이다.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에 상대하여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육인류학은 교육학이기도 하고 인류학이기도 하지만, 교육학과 인류학 그 어느 것도 아니라고 할 수도 있따 이와 같이 복잡하고 복합적인 교육인류학의 성격과 그 형성 과정에 대하여는 이전에 글로 요점하여 발표한 적이 있기 때문에(조용환, 1995), 여기서는 간략히 교육인류학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그 테두리 속에서 교육인류학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