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식생활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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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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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신라의 원광법사(圓光法師)는 세속오계(世俗五戒)의 규범에서 살생유택(殺生有擇)이라 하여 살생을 무조건 엄금하는 것이 아니라 살생을 때를 가려서 하라고 일렀다. 왕권 사회이므로 지배계급과 서민의 생활 정도의 차이가 많이 있어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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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식품의 조리법과 가공법이 점차 발달하여 술, 장, 김치, 젓갈 등을 만들어 오래 저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엿, 꿀, 기름을 써서 음식의 맛을 내게 되어 식생활이 다양화되었다. 그러므로 신라에서는 어느 정도 육식을 허용한 셈이다.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살생 금지령이 내렸고, 사냥과 고기잡이 도구를 불태워 없애기까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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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축으로 소, 돼지, 닭, 양, 염소, 오리 등을 기른 기록과 계란을 식용하였으며, Japan으로 건너간 백제인이 Japan의 천왕에게 우유를 바친 기록이 남아 있다 3-4세기에는 배를 만드는 기술이 향상되어 큰배를 만들어 이를 태고 먼바다까지 나아가서 고기잡이를 할 수 있데 되어 다양한 물고기를 잡고 해초류를 뜯어서 식용하였다.
삼국 시대에는 불교가 들어와서 살생을 금하고 육식을 못하는 되니 자연히 식생활에 커다란 influence(영향)을 끼쳤다.
우리 조상들은 삼국 시대 무렵에 곡물로 만든 주식과 채소, 육류, 어패류를 만든 찬물을 부식으로 하는 주부식의 구조가 확립되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