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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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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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종교에서 신앙의 대상이 되는 성스러운 실재(實在)는 인격적인 것과 비인격적인 것, 애니미즘적인 것과 마나이즘(마나에 종교의 기원을 구하려는 학설)적인 것의 두 이질적인 면에서 파악된다 좁은 의미로서는 인격적 ·애니미즘적으로 파악된 성스러운 존재가 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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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교
종교의 관념(한문적 의미)
기원설
특징
종교 예(그리스도와 여호와증인)
근대이후 종교의 위치
부정적 측면-세계의 종교전쟁
2.신
관념
한국의 신
신의 존재 여부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인 면
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유일신
종교와 신의 해체 주장 마크 테일러 교수
3.신과 종교와 인간에 관한 명상
4.토론
인간의 영혼은 과연 불멸하는가?
◇ 한국의 신 ◇
한국에서는 하느님 ·하나님 ·한울님 ·천지신명(天地神明)이라고도 부른다.
예)
한국의 경우 천신은 천상에 존재하며, 최고의 신으로서 우주의 모든 현상을 지배하고 통솔하여 인간세상의 행복과 불행, 인간의 명운을 좌우하는 것으로 믿는 옥황상제가 이에 해당할 것이다. 한편 거의 모든 개국시조의 탄생과 깊은 관련이 있는 산을 신령시하여 예로부터 백두산과 묘향산 ·북한산 ·금…(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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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와 같이 우리의 국조신 ·개국신으로 받들던 시조는 하느님의 아들로 일컬어진다. 또한 천계에 존재하여 인간의 운명을 조종하고 인간의 소원을 풀어주기도 한다고 믿어 기원(祈願)의 대상이 되는 북두칠성이나 견우 ·직녀성은 천체신이라 할 수 있다 천제(天帝:天神)의 자손으로 고조선을 개국한 단군은 후에 국조신(國祖神)으로 숭상받게 되었으나 그는 아사달(阿斯達)에서 자연신인 산신(山神)이 되었다. 그러나 산삼(山蔘)에 정령이 깃든 것으로 믿는 것과 같이 어떤 특정한 자연물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정령, 악마와 같이 현실의 세계에는 있으나 구체적인 것과는 관계가 없는 초감각적인 영귀(靈鬼), 그리스신화의 제우스와 같이 개성이 명확하고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현세를 초월한 성격을 지닌 신 등은 원래 별개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을 일괄해서 신령이라고 부른다. 예로부터 추수 다음에 거행하던 제천의식(祭天儀式)은 곧 천신에 대한 제사이다.
예) 고구려 ·신라에서 국조신으로 제사를 지낸 주몽 ·박혁거세도 천신 ·해의 아들(弗矩內)이다. 미개사회에서는 자연물이나 자연현상에 초자연적인 정령(精靈)이 머물러 있다고 믿었고, 문명사회에서는 이들을 지배하는 것은 초월적인 인격신(人格神)이라고 믿는 일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