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민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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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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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먼저 기본적인 개념(槪念)들에 대한 재검토를 시도하였다. 동시에 민속(民俗)의 하나로 전승되어 왔다.
다.
논의 data(資料)인 범벅타령, 신세타령, 정선아라리를 중심으로 여성 민요(民謠)의 정서와 미학에 대해 연구하였다. 민요 속에는 문학이 지향하는 진실의 세계가 있고 문학적 표현에 어울리는 형식이 있따 그것을 가창하는 것으로서가 아니라 문학적 대상으로 observation할 때 엄연히 존재하는 율격구조가 그러하고, 거기에 담겨있는 민중들의 삶의 실상이 그러하다.
먼저 민요의 개념(槪念)과 분류에 대하여 연구하고 아울러 여성민요의 특징적인 부분을 도출하였다.
2. 민요의 개념(槪念)과 분류
민요라는 명칭이 문헌상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China 송나라 때의 history·지리서인 『육조사적편류(六朝事跡編類)』이다. 또한 동일한 생활, 풍속, 세태를 갖고 있는 집단에 의해 향유되는 민요는 그 집단의 사상, 정서, 감정을 표출한다. 또한 논의data(資料)를 중심으로 당시 여성의 모습을 일부분 재구하고 여성민요의 정서와 미학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민요(民謠)의 음악성은 민중들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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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민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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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민요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다수 민중에 의하여 향유되므로, 다수 민중이 포함된 집단의 생활, 풍속, 세태를 반영한다. 그러나 이 밖에도 민요(民謠)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온 말로는 속요(俗謠), 이요(俚謠), 단가(短歌), 잡가(雜歌), 국풍(國風), 풍요(風謠), 동요(童謠) 등 여러 가지가 있따 그런데 민중(民衆)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여 적층(積層)과 표박(漂泊)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민중의 생활감정을 소박하게 반영시키고 있는 `소리`가 민요라면 여타의 용어보다는 민요(民謠)라는 표현이 가장 적절할 것이라 생각된다 즉, 이 말 가운데는 민요(民謠)를 향유하는 주체가 민중임을 암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歌`가 아니라 `謠`임을 아울러 나타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민요(民謠)는 문학이면서 음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