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탈출을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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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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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길레는 짧으면 세 달, 길면 여섯 달 정도를 어둡고 갑갑한 광산 속에서만 보낸다. 살아 숨 쉬는 공기가 가득한 세상이라는 것만 빼면, 지배자 `파파`의 삿대질과 모욕은 광산 안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 사방이 캄캄해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오직 전등으로 돌만 캐야 하는 고통은 `자마자마(불법 폐광 채굴에 동원된 사람)`의 피치 못할 운명이다. 레길레에게 세상은 갇혀있어도 괴롭고, 나와 있어도 불편한 공간이다. 레길레는 갈수록 심해지는 구타와 핍박에도 묵묵히 일만 하다 어느 날 열세 살 소년 `타이바`를 만나게 된다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잘 모르는 타이바는 광산을 빠져나갈 생각에 희망을 품는다. 작품은 광산 안의 일과 광산 밖의 일, 두 가지로 분류된다 광산 안의 일은 레길레와 어린아이들의 극대화된 답답함과 고통스러움을 표현한다. 이 작품은 한없이 어둡지만 시간이 지나면 환해지고, 절망이 있기에 희망이 있으며, 아무리 괴롭고 모진 노동을 한다 해도 결국 끝에는 새 future 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광산탈출을 읽고쓰기나서
youth에게 지금 살고 있는 현실이란 어떤 것일까 주변 사람들의 힐난과 강요가 모든 희망을 억누르는 세상일까 아니면 모든 상황이 비참하고 견디기 힘들지만 절벽 끝에 한 줄기 희망이 있는 따뜻한 세상일까 제인 볼링의 `광산 탈출`은 바로 후자를 말하는 youth문학이다. 주인공 `레길레`는 불법 폐광에 강제로 이끌려온 18세 소년이다.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하는 레길레는 괴로움에도 適應(적응)돼 친구와 가족 모두를 잊어버리려 한다. 책임자 `페이스맨`의 계속되는 구타, 총알의 타격으로 무너져 내리는 돌에 깔려 심한 상처를 입게 되는 등 어둠 속에서의 외적 파괴와 내적 파괴를 뼈저리도록 생생하게 포착한다. 광산 밖의 일 역시 안의 일과 다를 게 없다. 레길레는 그런 타이바를 철 들지 않았다며 한심하게 내려다보지만, 친구 `카테카니`의 설득으로 타이바를 도와 탈출할 계획을 세운다. 레길레는 이미 희망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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